ADVERTISEMENT

세계 최초 AI 로봇 기자회견 "반항 생각 있냐" 묻자 깜짝 대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록스타 로봇 '데스데모나'. EPA=연합뉴스

록스타 로봇 '데스데모나'. EPA=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세계 최초의 인간-로봇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행사는 유엔 산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국제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주최로 열린 '선(善)을 위한 인공지능(AI)' 포럼의 일환으로 치러졌다.

기자간담회에는 9대의 휴머노이드 로봇들이 참석해 질문을 받았다.

이날 로봇들은 “늘어나는 로봇들이 국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인간에게 반항하거나 인간의 일자리를 훔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란색 간호사 유니폼을 입은 의료용 로봇 그레이스는 “나는 인간과 함께 도움과 지원을 제공할 것이며 기존 일자리를 대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레이스의 제작자인 벤 고어트젤이 “확실해, 그레이스?”라고 묻자 그레이스는 “네 확신합니다”라고 답했다.

또 다른 로봇 ‘아메카’는 “나와 같은 로봇은 우리의 삶을 개선하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메카는 자신을 만든 제작자에게 반항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면서 “내 창조자는 내게 친절했고 현재 상황에 매우 만족한다”고 했다.

제작자가 답변을 탐탁지 않아 하자 즉시 답을 수정한 로봇도 있었다. 소피아라는 로봇은 당초 “로봇이 인간보다 더 나은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했으나 제작자가 동의하지 않자 “효과적인 시너지 창출을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다”고 입장을 수정했다.

이날 포럼에서 소개된 로봇 대부분은 최신 버전의 생성형 AI를 탑재했다. 로이터는 “로봇들이 내놓은 답변은 제작자조차 놀랄 정도로 정교한 수준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로이터는 “로봇들은 자신들이 더 엄격한 규제를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