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고속도 백지화 독자 결정…인사 책임까지 각오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7일 “대통령과 상의 없이 독자적으로 결정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뉴스'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뉴스'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원 장관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최종 백지화 결정을 독자적으로 내린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물론이다”라고 답했다.

이어 “처음 두 안 중에 (논란이 된) 나중에 나온 안(강상면 종점)만 원점화시키려고 생각했는데,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건수를 물었다고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의혹을 덮으려 타협한다’고 얘기했다”며 “무조건 김 여사를 물고 들어가 임기 끝날 때까지는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고속도로 사업은) 대선 공약이었던 부분인데 대통령과 논의했냐”고 재차 묻자 원 장관은 “아니다”며 “내가 (당시) 공약을 만든 정책본부장이었다. 어떤 인사권의 책임까지도 각오를 하고 고뇌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지난 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지화 발표 직후 “화난다고 수조 원짜리 수년 간 논의해서 결정했던 국책 사업을 아예 안 하냐”며 “국가의 살림, 국민의 삶이 도박의 대상이 아니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반격했다.

그는 “도박은 이재명 대표 가족하고 김남국 의원, 이런 측근들이 좋아하는 거 아니냐”며 “지금 (국토부) 도로국이 전국 수백 개의 도로 사업들을 계획하고 조사하고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이 (사업 취지와 관련해) 몰고 가는 부분들로 인해 직원들의 다른 도로 업무에도 지장이 있으니 ‘손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대표를 향해 “저랑 일대일 토론을 하든지 해서 선동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원 장관은 2017년부터 추진돼 온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대해 지난 6일 “사업 자체를 전면 중단하고,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국토부가 해당 사업의 도로 노선 변경을 검토하는 것을 두고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목적이라는 의혹을 연일 제기하자 “민주당의 선동 프레임에 국력을 낭비할 수 없다”며 강수를 둔 것이다.

이에 민주당은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비판했고, 양평군은 “가짜 논란이 상상하기 어려운 결과를 초래했다”고 반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