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대·한양대(ERICA)·한국로봇산업협회, 인재양성 협약 체결

중앙일보

입력

지난 3일 한국연구재단 주관으로 진행되는 ‘CO-Week Academy’에서 ‘국민대학교 미래자동차 혁신융합대학사업단·한양대학교(ERICA)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한국로봇산업협회의 첨단분야 인재양성 및 교육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이 진행됐다.

국민대학교와 한양대학교(ERICA)는 교육부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각 ‘미래자동차 분야’,‘지능형로봇 분야’의 주관대학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로봇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로봇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로봇SC)를 기반으로 로봇 분야 인력양성 및 기업들의 채용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직무특강, 채용설명회, 인력실태조사, 미니협의체 운영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MOU 체결은 주관대학간 협약이 아닌 관련 기관을 포함한 것으로 첨단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개방․협력 측면에서 확장된 개념을 내포하는 협약이라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로인해 ‘미래자동차 분야’ 및 ‘지능형로봇 분야’의 교육과정, 상호 교과목 및 인적자원 등이 공유되어 폭넓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체결식에는 국민대학교 신성환 교무처장 겸 사업단장, 한양대학교(ERICA) 박태준 사업단장, 조영훈 한국로봇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국민대학교의 신성환 교무처장 겸 사업단장은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각각의 첨단분야가 서로 연계되어 발전하는 상황에 발맞추어 한양대학교(ERICA)와 한국로봇산업협회가 보유한 지능형로봇 분야의 풍부한 교육콘텐츠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국민대학교의 자동차분야 연구 및 교육 성과가 한양대학교(ERICA)와 한국로봇산업협회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상호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양대학교(ERICA)의 박태준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위밋(WE-Meet) 등과 같은 기업 참여 프로젝트 등에 적극 협력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첨단분야 산업 현장에서 중추적인 활약을 펼칠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로봇산업협회의 조영훈 상근부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로봇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채용 지원 활동을 협력할 예정이다. 로봇 기업에 우수한 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나갈 계획”고 밝혔다.

협약 체결과 동시에 3개 기관은 제2회 CO-Week Academy 기간 중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IoT 모듈형 로봇 활용 AI 자율주행 모빌리티 해커톤’을 개최해 협약의 첫 걸음을 뗀다. 이 대회는 두 대학의 학부생 총 3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IoT 모듈형 로봇을 통해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를 이해하고, 무선 카메라를 이용해 인공지능 자율주행 차량,이동수단 및 교통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