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李 호위무사' 양부남과 같은 혐의 사무장 구속… “증거인멸 염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사 무마를 대가로 고액의 수임료를 받은 혐의로 입건된 양부남(62)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과 함께 입건됐던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이 5일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10시쯤 ‘증거인멸 염려’를 이유로 A 변호사 사무실의 사무장 B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B씨의 혐의는 양 위원장과 같은 ‘변호사법 위반’이다. 앞서 검찰은 경찰이 양 위원장과 B씨에 대해 신청한 구속영장 중, 양 위원장의 영장은 보완수사를 이유로 돌려보내고 B씨의 구속영장만 지난달 30일 법원에 청구했다.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이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정치보복 수사와 야당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이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정치보복 수사와 야당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 위원장은 부산고검장에서 물러난 직후인 지난 2020년 11월 대구의 한 온라인 도박사이트 운영진으로부터 도박공간개설 혐의에 대한 수사를 무마해주는 대가로 2억8000만원의 수임료 중 9900만원을 사무실 법인계좌로 입금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당시 서울 서초동에 있던 A변호사 법무법인이 먼저 이 사건을 맡고, 이곳 사무장 B씨를 통해 양 위원장이 선임된 것으로 보고 있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 “수사 무마가 수임 조건 중 하나였다”고 주장한 반면 양 위원장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대장 이충섭)는 양 위원장과 A변호사, B씨를 모두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지난 5월 30일 양 위원장과 B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에 서울중앙지검 인권보호부(부장 성상욱)는 지난달 1일 “범죄 혐의와 구속 사유에 대한 명확한 소명이 필요하다”며 보완수사를 요청했고, 경찰은 지난달 26일 B씨에 대한 구속영장만 먼저 재신청했다. 수사에 협조적인 A변호사에 대해서는 불구속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양 위원장은 경찰 수사가 본격화한 이후부터 꾸준히 “수임·변호 과정에 어떠한 불법도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박사이트 운영 조직의) 공범들이 검거되지 않게 해달라는 수임 제의는 거절했고, 구형 선처조건으로만 선임됐다”는 것이다. 지난 5월엔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했는데 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은 전형적인 정치 탄압이자, 민주당의 법률위원장인 양부남을 망신주기 위한 것”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부산고검장을 끝으로 지난 2020년 검사 옷을 벗은 양 위원장은 지난 2021년 12월 국민검증법률지원단장으로 이재명 대선캠프에 합류했다. 대선 캠프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및 처가 관련 의혹에 대한 검증 등을 전담했다. 최근까지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 관리에 관여해 왔다. 내년 총선에서 광주 서구을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지역구를 다져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