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산 김치 85%에 범벅인 아스파탐…WHO, 발암물질 분류 예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산 수입 김치의 약 85% 제품에 아스파탐이 원재료로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된 중국산 김치 1737건의 84.5%인 1468건에 아스파탐이 원재료로 사용됐다.

중국산 김치의 약 85%는 아스파탐을 사용한다고 식약처가 밝혔다. 중앙포토

중국산 김치의 약 85%는 아스파탐을 사용한다고 식약처가 밝혔다. 중앙포토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 단맛을 가진 인공 감미료다. 최근 유행하는 '제로'가 붙은 무설탕 음료, 무설탕 캔디와 껌 등에 널리 쓰인다.

로이터통신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아스파탐을 이달 중순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아스파탐의 사용 기준은 빵류, 과자 등은 5.0g/㎏ 이하, 시리얼류는 1.0g/㎏ 이하, 건강기능식품은 5.5g/㎏ 이하이다. 그러나 김치 제품은 아스파탐 사용 기준이 없어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식약처는 최근 논란이 되는 설탕 대체 인공 감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에 대해 우리나라 섭취 수준은 낮은 편이라고 밝혔다. 강백원 식약처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국제식품첨가물 전문가위원회에 따르면 체중 70㎏ 성인의 경우 아스파탐 2.8g을 평생 매일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기준이 있다"며 "우리나라는 평균 이 기준의 0.12%를 섭취하는 수준이라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낮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