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토 사무총장 "내년 10월까지 임기 연장"…역대 2번째 최장수

중앙일보

입력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4일(현지시간) 자신의 임기 연장을 공식화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트위터에 "나토 회원국들이 내 임기를 2024년 10월 1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럽과 북미 간의 대서양 연대는 거의 75년간 우리의 자유와 안보를 보장해왔으며, 더 위험한 세계에서 우리의 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나토도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나토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북대서양이사회(NAC)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임기 연장안은 절차상 규정에 따라 오는 11∼12일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서 최종 승인될 예정이다.

나토 사무총장 임기는 원칙적으로 4년이다. 하지만 회원국 간 합의가 있으면 연장이 가능하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노르웨이 총리 등을 역임한 뒤 지난 2014년 10월 제13대 나토 사무총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4년 임기를 한 차례 연장한 데 이어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오는 9월 말까지 임기가 1년 추가 연장된 바 있다. 이미 역대 2번째 최장수 사무총장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역대 최장수 기록은 네덜란드 출신으로 제5대 사무총장(1971∼1984년)을 지낸 고(故) 조제프 륀스가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임기가 또 연장됨에 따라 그는 나토 창설 75주년을 맞는 내년까지 만 10년을 채우게 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