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총격사건에 프랑스 나흘째 폭동…밤새 1000명 가까이 체포

중앙일보

입력

프랑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열린 시위 도중 불이 난 자동차. AFP=연합뉴스

프랑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열린 시위 도중 불이 난 자동차. AFP=연합뉴스

프랑스에서 경찰관이 17세 알제리계 소년 나엘에게 총을 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뒤 나흘 밤 연속으로 폭동 사건이 잇따랐다.

1일(현지시간) 경찰 조직을 총괄하는 내무부는 오전 공개한 보고서에서 지난달 30일 밤부터 이날 오전까지 프랑스 전역에서 994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폭동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다친 경찰과 군경찰은 79명이었다. 밤새 자동차 1350대와 건물 234채가 불에 탔고, 2560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당국은 잠정 집계했다.

정부는 나엘 군이 사망한 지난달 27일부터 주로 저녁 시간에 시위가 예고 없이 열리고 방화, 약탈 사건으로 이어지자 배치 인력을 증강했다.

갈수록 수위가 높아지는 폭력성 시위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과 군경찰 4만5000명을 프랑스 전역에 배치했고, 경장갑차까지 동원했다. 아울러 오후 9시 이후로는 버스와 트램의 운행을 중단할 것을 지방 당국에 권고했으며, 대형 폭죽과 인화성 액체의 판매를 제한했다.

정부는 보안 조치를 강화하면서 폭력이 줄어들었다고 평가했지만, 아찔한 장면은 파리, 리옹, 그르노블, 마르세유 등 전역에서 목격됐다.

시위대 공격으로 망가진 프랑스 경찰서. 로이터=연합뉴스

시위대 공격으로 망가진 프랑스 경찰서. 로이터=연합뉴스

폭동 가담자들은 전자제품 매장, 대형 슈퍼마켓, 담배 가게 등을 약탈했고, 길거리 자동차에 불을 지르거나, 상점 유리창을 깨뜨렸다.

파리에 이어 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남부 항구도시 마르세유에서는 전날 총기 매장에서 총기 도난 사건이 발생했다.

앞서 나엘 군은 지난달 27일 오전 파리 서부 외곽 낭테르에서 교통 검문을 피하려고 하다가 경찰관이 쏜 총에 맞아 숨졌다.

나엘 군의 유족과 지인들은 이날 오후 나엘 군이 살던 곳이자 숨진 곳인 낭테르에서 장례식을 엄수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