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떻게 이런 실수를…고혈압 약통에 치매약 넣은 현대약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증 고혈압 치료제 '현대미녹시딜정'. 사진 식약처 홈페이지 캡처

중증 고혈압 치료제 '현대미녹시딜정'. 사진 식약처 홈페이지 캡처

현대약품이 중증 고혈압 치료제 약통에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를 넣어 유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의약품안전나라와 현대약품 홈페이지에 따르면 식약처는 지난달 23일 현대약품의 현대미녹시딜정(8mg·30정)에 대해 제품 회수 조치를 내렸다. 제조번호 23018, 제조일자 2023년 5월 15일, 사용기한 2026년 5월 14일인 제품이다.

사유는 "포장 용기에 타제품 표시 기재 사항이 일부 부착됨에 따른 회수"라고 설명했다.

'현대미녹시딜정' 제품 회수 조치. 사진 현대약품 홈페이지 캡쳐

'현대미녹시딜정' 제품 회수 조치. 사진 현대약품 홈페이지 캡쳐

지난달 30일 헤럴드경제 보도에 따르면 이 미녹시딜 약병 안에 알츠하이머성 치매치료제 타미린정(8mg·30정)이 대신 담겨 팔린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미녹시딜정은 중증 고혈압 치료제로 분류돼 있는데, 일반인에게는 발모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탈모 치료제로도 쓰인다. 타미린정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에 쓰이며 이 역시 현대약품이 생산하는 전문의약품이다.

현대약품은 "해당 의약품을 보관하고 있는 의약품의 판매업자 및 약국·의료기관 등에서는 즉시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의무자(현대약품)에게 반품해 주시기 바란다"고 공지했다. 이번 회수 대상은 약 2만병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수의 위해성은 1등급으로 평가됐다. 위해등급은 1~3등급으로 나뉘는데, 1등급은 의약품의 안전성·유효성에 생긴 문제가 생명과 직결되는 경우를 뜻한다.

현대약품은 이번 논란이 공정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뉴시스에 "미녹시딜정 라벨을 붙인 용기에 치매치료제(타미린정)가 들어간 것"며 "현재까지 조사한 내용으로는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회수 조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복용한 소비자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