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정부 총리 이낙연, 尹 때렸다…"폭력적 언동, 보좌진 문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 세력' 발언에 대해 "참으로 위태로운 폭력적인 언동"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지낸 이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은 속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보좌진을 문책해야 옳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종전선언, 또는 그보다 더 본질적인 한반도 평화 체제 수립은 남북 간, 북미 간에 여러 차례 합의된 사안"이라며 "종전 선언을 추진했다고 해서 '반국가 세력'이라고 규정짓는다면, 남북 간 북미 간 합의를 통째로 부정하고 범죄로 몰겠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또 "대통령은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한단 건 헌법의 명령"이라며 "그것을 '반국가' 활동으로 생각한다면, 대통령은 헌법을 어떻게 대하겠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대통령실이 '전임 정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한 데 대해서도 "대통령실은 '일반적인 말씀'이라고 변명했는데, 대통령이, 그것도 공식적인 행사에서 '반국가 세력' 같은 말을 '일반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그것도 큰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 해당 발언에 대해 '전임 정부 겨냥이 아니고 일반적인 말씀'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서도 "대통령이 공식적 행사에서 '반국가세력' 같은 말을 '일반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도 큰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모든 언론이 전임 정부를 겨냥했다고 받아들일 만한 표현을 대통령의 공식 발언으로 집어넣은 건 대통령실의 위험한 의식이거나 무지하고 무감각한 무능"이라며 "아무리 준비 없는 집권이었다고 해도, 이제는 나아질 때도 되지 않았느냐"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