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주 만에 밟은 정상…월드투어에 오른 ‘퀸카’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6월 셋째 주 

‘퀸카’(Queencard)의 장기 흥행이 빛을 발했다.

(여자)아이들의 미니 6집 타이틀 곡 ‘퀸카’가 6월 셋째 주(6월 18~24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에 올랐다. 지난달 15일 앨범 발매 이후 6주 만에 처음 정상을 밟으면서 음원 차트 강자의 면모를 보여줬다.

(여자)아이들은 미니 6집 타이틀 곡 '퀸카'(Queencard)로 6주 만에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에 올랐다. 사진 큐브엔터테인먼트

(여자)아이들은 미니 6집 타이틀 곡 '퀸카'(Queencard)로 6주 만에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에 올랐다. 사진 큐브엔터테인먼트

집계 기간 ‘퀸카’의 디지털차트 써클지수는 2635만4478점으로 가장 높았다. (여자)아이들은 지난 17일과 18일 서울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콘서트를 열면서 두 번째 월드투어의 포문을 열었다. (여자)아이들은 방콕, 로스앤젤레스, 뉴욕, 런던, 파리 등 총 16개 지역에서 글로벌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의 영어 버전 데뷔곡 ‘큐피드-쌍둥이 버전’(Cupid-Twin Ver.)은 지난주보다 한 계단 상승한 2위에 올랐다. 소속사와 분쟁으로 그룹의 미래가 불투명한 중에도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노래의 배속을 높인 ‘큐피드-쌍둥이 버전-스피드 업 버전’(Cupid-Twin Ver.-Sped up Ver.)은 숏폼 영상에 자주 쓰이면서 8위로 진입했다. 피프티 피프티는 빌보드 핫100에도 14주 연속 머무르면서 K팝 걸그룹 신기록을 새로 쓰고 있다.

피프티 피프티. 사진 어트랙트

피프티 피프티. 사진 어트랙트

3위는 르세라핌(LE SSERAFIM)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가 차지했다. 정규 1집 ‘언포기븐’(UNFORGIVEN)에 수록된 이 곡은 소셜미디어에 각종 챌린지가 올라오면서 입소문을 탔다. 이 앨범의 타이틀 곡 ‘언포기븐’은 7위에 안착했다.

르세라핌

르세라핌

데뷔 10주년을 맞아 발매된 방탄소년단(BTS)의 신곡 ‘테이크 투’(Take Two)는 지난주 1위에서 4위로 내려왔다. BTS 노래 청취량이 늘면서 멤버 지민의 솔로곡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전주에 이어 10위를 지켰다.

블랙핑크(BLACKPINK) 지수의 솔로곡 ‘꽃’은 5위, 아이브(IVE)‘아이 엠’(I AM)은 6위다. 에스파(aespa)‘스파이시’(Spicy)로 9위에 올랐는데, 집계 기간 앨범 판매량 1만9162장을 추가하는 뒷심을 발휘했다.

방탄소년단(BTS). 사진 위버스

방탄소년단(BTS). 사진 위버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