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장미란, 인품도 굉장히 훌륭…차관 자격 충분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역도스타 장미란 용인대 교수가 차관 자리를 맡을 자격이 충분하며 인품도 훌륭하다고 극찬했다.

하 의원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베이징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장 교수가 문체부 2차관에 내정됐다는 소식과 관련해 “굉장히 잘 된 인선이다”며 “(차관) 자격은 충분하며 인품도 굉장히 좋다”고 평가했다.

'유퀴즈온더블록' 방송화면.

'유퀴즈온더블록' 방송화면.

그는 “장미란 선수가 2008베이징올림픽 금메달 딴 이후의 인생에 대해서 (국민들이) 잘 모르실 것”이라며 “제가 금메달을 딴 직후 (장 교수를) 만난 적 있었다”고 15년전 이야기를 소개했다.

하 의원은 “그때 (장 교수는) ‘행정가의 길을 가겠다’고 했는데 장미란 재단을 만들어 스포츠 하는 청소년들을 육성하는 등 공익을 위한 활동을 굉장히 많이 했다”며 “그다음엔 미국 가서 스포츠 행정학 석사(오하이오주 켄트주립대)도 받고 지금 교수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포츠 스타가 정부부처 차관에 기용된 건 문재인 정부시절수영스타 최윤희 문체부 2차관, 박근혜 정부시절 사격의 박종길 차관에 이어 이번이 3번째다.

한국 여자 역도 사상 첫 금메달을 따낸 장 교수는 여자 최중량급( 75kg급)을 대표하는 스타였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당시 세계챔피언 탕공홍(중국)과 접전 끝에 은메달을 목에 걸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후 2005년부터 3회 연속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최정상 자리를 지키는 등 국내 역도계에서 입지전적인 인물로 여겨진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