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유권자 44% "바이든·트럼프 '리턴 매치'시 제 3후보 고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 사진)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F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 사진)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FP

2024년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리턴 매치(재대결)가 성사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절반 가까운 미국 유권자들은 "이 경우 제 3후보 지지를 고려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현지시간) NBC방송이 미국의 등록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6~20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4년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대결할 경우 제 3의 무소속 후보 지지를 고려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4%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전체의 53%는 "다른 후보에 대한 지지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정당별로는 공화당보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 제 3후보에 대한 검토 가능성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의 45%가 제 3후보 지지 가능성을 내비친 반면, 공화당 지지층에서는 비율이 34%에 불과했다.

아울러 히스패닉 유권자(58%)와 흑인(52%), 18~34세의 젊은층(57%), 지난 2020년 대선 경선 당시 엘리자베스 워런·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지지한 진보층(55%) 사이에서 특히 제 3후보론이 우세를 보였다.

NBC는 "최근 일련의 대선 당시 여론 흐름을 보면 이 같은 제 3후보 지지론이 새로운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정작 선거가 임박하면 실제 이탈표는 소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