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일부터 해수욕장 개장…피서객 바글바글? 한적한 52곳 어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해양수산부는 오는 7월 1일부터 전국 264개 해수욕장이 순차적으로 개장한다고 28일 밝혔다.

개장을 앞두고 해수부와 지자체는 해수욕장 시설에 대해 사전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시설 등을 정비했다.

또 이용객들이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적한 해수욕장' 52곳을 선정·운영한다. 한적한 해수욕장은 전국 해수욕장 중 연간 이용객이 7만명 미만으로, 주변 자연환경이 뛰어나고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곳이다. 지자체는 바가지요금 및 자릿세 부과 등 부당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단속할 예정이다.

제주시 관내 5개 해수욕장의 조기개장을 하루 앞둔 23일 오후 이호해수욕장에 피서객을 위한 파라솔과 의자 등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제주시 관내 5개 해수욕장의 조기개장을 하루 앞둔 23일 오후 이호해수욕장에 피서객을 위한 파라솔과 의자 등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해수부와 지자체는 연안해역 관찰 결과와 오염수 해양확산 모의실험 결과 등을 고려할 때 해수욕장 이용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주요 해수욕장 20곳에 대해 개장 전 방사능 긴급조사를 시행·발표하고 있다.

해수부는 오염수 방류 시 매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또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부정확한 정보 확산으로 인근 상인이나 지역 경제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함께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마음 편히 해수욕장을 찾을 수 있도록 더욱 꼼꼼하게 검사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여름 전국의 해수욕장에 많이 찾아오셔서 안전하고 쾌적한 여름휴가를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해수부 선정 한적한 해수욕장

◦ 강원(15개소)=가진 영진 금진 사천 노봉 등대 반암 원평 북분 문암2리 초도 마차진 명파 청간 자작도
◦ 경남(7개소)= 명사 여차 덕원 와현모래숲 옥계 비진도 남일대
◦ 경북(5개소)=도구 화진 오류 하저 나곡
◦ 인천(1개소)=서포리
◦ 전남(11개소)=외달도 율포솔밭 방죽포 송호 수문 돌머리 가마미 대광 짱뚱어 관매도 신흥
◦ 전북(3개소)=위도 모항 동호
◦ 제주(3개소)=삼양 월정 신양섭지
◦ 충남(7개소)=삼봉 밧개 방포 바람아래 기지포 갈음이 난지섬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