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6그룹' 횟집사장 함운경 "오염수 논란, 반일감정 부추김 결과"

중앙일보

입력

1985년 미국문화원 점거사건을 주도한 함운경 국민동행 전북지부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민공감 열한번째 공부모임에서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를 둘러싼 과학과 괴담의 싸움 , 어민과 수산업계의 절규를 듣다'라는 주제의 강연을 하고 있다.  함 대표는 현재 고향인 전북 군산에서 횟집 '네모선장'을 운영하고 있다. 뉴스1

1985년 미국문화원 점거사건을 주도한 함운경 국민동행 전북지부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국민공감 열한번째 공부모임에서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를 둘러싼 과학과 괴담의 싸움 , 어민과 수산업계의 절규를 듣다'라는 주제의 강연을 하고 있다. 함 대표는 현재 고향인 전북 군산에서 횟집 '네모선장'을 운영하고 있다. 뉴스1

'86그룹' 운동권 출신 횟집 사장인 함운경 씨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논란에 대해 "반일(反日) 감정을 부추기겠다는 명백한 의도를 갖고 시작된 싸움"이라고 주장했다.

함씨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들 공부모임인 '국민공감'에서 "이 싸움은 과학과 괴담의 싸움만이 아니다"라며 이처럼 말했다.

함씨는 서울대 물리학과 82학번으로, 86그룹(80년대 학번, 60년대생) 운동권 출신 인사로 분류된다. 1985년 '민족통일·민주쟁취·민주해방 투쟁위원회'(삼민투) 공동위원장으로서 서울 미국문화원 점거 사건을 주도하다 투옥됐다.

지금은 고향인 전북 군산에서 횟집 '네모선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함운경 국민동행 전북지부 대표를 맡고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시 생태계뿐 아니라 인접한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방류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런 주장을 괴담이라며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함씨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12년 전에도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이게 왜 (지금) 문제가 되느냐"며 "과학으로 아무리 얘기해도 반일감정과 싸우기는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까운 일본하고 가깝게 지내는 것도 부족한데 맞서 싸우자며 죽창을 들자는 것은 굉장한 의도를 갖고 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민족주의라는 것은 백해무익하다고 생각한다. 혈연을 중심으로 한 민족주의, 이 민족주의는 북한에만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수가 분노하는 게 반일 감정"이라며 "저는 이 싸움이 과학과 괴담의 싸움이기도 하거니와 더 크게는 반일 민족주의와 싸움, 자유를 위한 동맹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물러설 수 없고 남은 인생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