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與 ‘후쿠시마 약수터’ 아까워해…방류 중단 요구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국민 우려를 괴담이라 치부하는 게 어느 나라 정부냐”라며 “윤석열 정부는 국제해양재판소 같은 실질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여당이 후쿠시마 약수터를 매우 아까워하는 것 같다. 납득이 어려운 정부 여당의 태도를 시정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여권 인사들이) 자꾸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를 마시겠다고 하니까, ‘후쿠시마 약수터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제사회에 민주당이 ‘약수터를 좀 폐쇄하자. 국민 건강에 해롭다’고 하니까 약수터가 아까워서 그런지 (여권이) 왜 폐쇄 운동을 하냐며 항의했다고 하는 것 아니냐”며 “가만히 있기라도 하지 처리수 방류를 우리가 막겠다는 노력을 비난한다는 게 도대체 말이 되느냐”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옆에 앉아 있는 정청래 최고위원을 향해 “약수터 물 좀 떠다가 정부 여당에 제공하시는 것이 어떨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앞선 모두 발언에서는 “핵 오염수가 한번 바다에 뿌려지면 다시는 주워 담을 수 없다”며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방류 중단을 일본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원내대표은 태평양 도서국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는 국제 연대를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한 것에 대해 “국민이 원하고 또 국가에 필요하고 정부에 도움이 되고 국제사회도 수용하는 외교 행위”라면서 “정부가 하지 못한 일을 민주당이 대신했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가 최근 발표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불평등을 방치하고 사교육을 조장하는 내용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반응”이라며 “일제고사를 부활시키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지적이다. 사교육 해결을 말하면서 자사고를 존치하는 모순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설치한 국가교육위원회를 통해 중장기 교육 정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수능이 대혼란을 겪고 학부모와 학생들이 정말로 고통받는 이런 상황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교육위원회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고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