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평 "조국, 정치판 뛰어들면 야권에서 당해낼 사람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평 변호사. 뉴스1

신평 변호사. 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22대 총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한 신평 변호사가 23일 "조 전 장관이 정치판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 야권에서는 당해낼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확신했다.

윤석열 대통령 조언 그룹 인사 중 한 명으로 알려진 신 변호사는 23일 오후 cpbc 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신 변호사는 조 전 장관의 당선 가능성에 대해 "한국의 정치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고난의 서사를 가져야 하고 둘째는 사람을 끌어모으는 힘이 있어야 한다"며 "조 전 장관은 두 가지 점에서 야당의 어느 분보다 자질이 뛰어나다"고 했다. 또 "화려한 외모에다가 언변도 대단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의 출마 예상지로 "부산 지역, 호남 지역도 드는데 제가 볼 때는 관악 쪽이 아니겠나"며 서울 관악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의 출마를 예측한 이유에 대해서 "조 전 장관이 지금 간절하게 바라는 건 하루라도 빨리 지금 이 지긋지긋한 상태를 끝내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이라며 "조 전 장관에게 남겨진 단 하나의 가능성은 총선 출마해서 당선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 변호사는 "마치 내가 조 교수 총선 출마에 '자리를 깔아줬다', '부추겼다'는 말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너무나 황당한 말"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과거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있을 당시 내가 '윤 총장은 정계에 입문해서 야당 대통령 후보로까지 될 것이다', '여당은 이낙연 총리가 낙마하고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통령 후보로 될 것'이라고 예측한 적이 있는데, 그것도 내가 이재명 지사나 윤석열 총장을 대통령 후보로 부추긴 것이냐"면서 "그것은 나를 과대평가한 것이다. 나는 현실에 입각해 객관적인 상황을 전제로 예측했을뿐"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