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대 찍고 미국 간다…잡스처럼 재킷 벗고 소매 걷은 김기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3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인근 공연장인 ‘마포 하이스테이지’에서 대학생 학자금 패키지 지원책을 발표했다. 그는 “학생에게 당장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과 근로 장학금도 액수를 좀 더 늘리겠다”며 “등록금 외에도 생활의 어려움을 도와드릴 수 있도록 생활비 저리 대출한도도 더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100만 명 이상이 약 1882억원의 혜택을 내년에 더 받도록 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런 내용을 직접 25분간 프레젠테이션(PT) 형태로 발표했다. 재킷을 벗고 하늘색 와이셔츠 소매를 걷어 올린 채, 귀걸이형 마이크를 차고 연단을 자유로이 오가기도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청년에게 좀 더 다가가기 위해 딱딱한 형식을 벗고 스티브 잡스의 PT 형식을 본떴다”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10시 마포구 홍익대 앞 에이치 스테이지(H-stage)에서 '대학생 패키지 지원 발표 쇼케이스 종강 PT’를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10시 마포구 홍익대 앞 에이치 스테이지(H-stage)에서 '대학생 패키지 지원 발표 쇼케이스 종강 PT’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런 행보는 1000원의 아침밥이나 토익 유효기간 연장 등 김 대표가 추진하는 청년 정책의 연장선이다. 내년 총선에서 캐스팅보트가 될 수 있는 청년의 표심을 끌어오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김 대표는 최근 ‘정치쇄신 3대 과제’도 발표했다. 지난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주권자인 국민이 국회의원 정수가 많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정치 과잉 때문”이라며 “의원 숫자가 10%(30명) 줄어도 국회는 잘 돌아간다. 감축에 나서자”고 밝혔다. 이 밖에도 ▶국회의원 무노동·무임금 도입 ▶불체포특권 포기도 제안했다. 여당 의원에게는 불체포특권 서약 동의서도 받고 있는데 현재까지 국민의힘 의원 113명 중 105명이 서약했다.

지난 2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제가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서에 서명하자고 제안했는데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아직도 답변이 없다”며 “반대로 특권 포기를 못 하겠다는 민주당 내 큰 목소리만 가득하다”고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소속 의원은 “의원정수 축소는 사실상 비례대표 감소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은데, 노동계나 시민단체에 비례 배분을 하는 민주당으로서는 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불체포특권 포기도 돈 봉투 사건 등 수사국면에서는 민주당이 수용하기 쉽지 않을 것이어서 김 대표가 선두에 서서 압박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7월 중순에는 이철규 사무총장, 강민국·유상범 수석대변인 등 지도부와 함께 5박 7일 간 미국을 방문한다. 여당 대표가 대통령실과 별개로 방미일정을 소화하는 것은 2015년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이후 8년 만이다. 김 대표는 워싱턴DC, 뉴욕,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해 미국 주요 인사와 한·미동맹 강화 등을 논의하고, 재외동포도 만날 계획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워싱턴 선언’ 등 정상외교 성과를 실질적 결과로 잇기 위한 측면 지원 성격”이라며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베팅 발언’ 이후 중국을 방문해 논란을 산 민주당과의 차별화 성격도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