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NG에 수소 59% 섞으니 터빈 수명 20년 늘고, 탄소 22% 줄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충남 서산 한화임팩트 대산공장 내 수소 혼소 발전 실증 사업장. 오른쪽 '믹싱 스테이션'에서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가 혼합돼 가운데 깃발 뒤 트레일러처럼 생긴 가스터빈에서 연소되며 전력을 생산한다. 서산=최은경 기자

충남 서산 한화임팩트 대산공장 내 수소 혼소 발전 실증 사업장. 오른쪽 '믹싱 스테이션'에서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가 혼합돼 가운데 깃발 뒤 트레일러처럼 생긴 가스터빈에서 연소되며 전력을 생산한다. 서산=최은경 기자

51.7%-. 21일 충남 서산시 한화임팩트 대산공장 수소 혼소 실증 사업 현장. 발전 설비 현황을 보여주는 전광판 가운데 H2(수소) ‘51.7%’라는 수치가 떠 있었다. 기존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에 들어 있는 수소 비율을 나타내는 숫자다.

6600㎡(약 2000평) 부지 중심에 3면으로 둘러싸인 발전 설비가 보였다. 오른쪽에서는 수소 농도가 10%대인 부생수소, 왼쪽에서는 100% 수소 가스가 각각 파이프를 통해 ‘믹싱 스테이션’으로 들어왔다. 여기서 혼합된 수소 혼소 연료가 가운데 가스터빈으로 운반돼 연소하면서 전력을 생산하는 구조다.

한화는 이곳에서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80메가와트(㎿)급 중대형 가스터빈의 혼소율 59.5% 수소 혼소 발전 실증에 성공했다. 수소 혼소 발전은 LNG 가스터빈 내 연소기를 수소도 태울 수 있게 개조해 LNG와 수소를 섞은 연료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노후 가스터빈 개조해 수소터빈으로 재활용  

이번 실증 사업은 80㎿급 실제 발전 설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59.5%의 혼소율(수소를 섞는 비율)로 전력 생산이 가능한 지 시험하는 것으로 2021년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됐다.

김영희 디자이너

김영희 디자이너

김희철 한화임팩트 대표는 이날 ‘수소터빈발전 실증 기념식’을 열고 “기존 LNG 가스터빈을 활용한 수소 혼소 발전이 국내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해 상용화에 다가섰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수소 혼소 발전은 LNG 발전 대비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적어 미래 친환경 발전 기술로 꼽힌다. 한화임팩트는 이번 실증 사업에서 LNG 발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 22% 저감, NOx 배출량 6㏙(배출 허용 기준 20㏙) 이하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송용선 한화파워시스템 상무는 “수소 혼소 발전은 LNG 가스터빈 등 기존 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20년 이상 가동해 노후한 가스터빈을 수소터빈으로 개조하면 수명이 20년가량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LNG 가스터빈 150여 대를 모두 수소 50% 혼소 터빈으로 개조하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6600만t에서 5000만t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충남 서산 한화임팩트 대산공장 내 수소 혼소 발전 실증 사업장. 100% 수소 가스를 담은 트레일러. 서산=최은경 기자

충남 서산 한화임팩트 대산공장 내 수소 혼소 발전 실증 사업장. 100% 수소 가스를 담은 트레일러. 서산=최은경 기자

2027년 이후 정식 생산·판매 계획 

한화는 이번 사업이 국내 중소·중견기업들과 함께 기술 국산화를 이룬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에는 가스터빈 전량을 해외 업체 제조에 기대야 했지만 앞으로 국산 기술로 이를 개조해 재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실증 성공을 이끈 핵심 기술은 ‘수소 연소기’ 기술과 ‘화염 제어’ 기술이다. NOx는 터빈 내 연소기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많이 배출되는데 한화가 자체 개발한 연소기 기술로 연소 조건을 제어할 수 있다. 화염 제어 기술은 LNG보다 7~8배 빨리 연소되는 수소의 성질 때문에 화염이 역류하는 현상을 막아준다.

수소 혼소 발전은 탄소중립(수소 전소 100%)으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기술이라고 불린다. 정부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배출량 대비 40% 줄이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세우면서 주목받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포캐스트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 가스터빈 시장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9.4%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한화임팩트와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인터내셔널 등이 시장 선점에 나섰다.

한화는 내년까지 혼소율을 59.5%에서 100%까지 높여 이후 정부의 수소 발전 입찰 시장에 참여할 계획이다. 인허가 절차를 거친 뒤 2027~2028년 전력을 생산해 판매하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정식 상용화까지 갈 길이 멀다. 무엇보다 값이 비싼 수소를 확보하는 것이 숙제다. 이에 대해 송용선 상무는 “현재는 수소 가격이 LNG의 5~10배지만 재생에너지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2030년쯤이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