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앞바퀴 빠진 줄도 모르고…인천서 대만 날아간 항공기 발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앞바퀴가 빠진 스쿠트 항공 항공기. 사진 연합뉴스

앞바퀴가 빠진 스쿠트 항공 항공기. 사진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싱가포르로 향할 예정이었던 싱가포르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항공기가 앞바퀴가 빠진 채 대만 공항에 착륙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스쿠트항공의 보잉787-9 드림라이너(TR897편) 여객기는 지난 19일 오전 0시 2분께 중간 기착지인 대만 북부 타오위안 공항에 도착한 뒤 앞바퀴 일부가 빠져있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여객기는 지난 18일 오후 11시 9분 인천공항에서 이륙했는데, 바퀴 잔해물은 그 직후인 오후 11시 34분쯤 관제팀이 탑승동 북쪽 제2계류장에서 발견됐다.

관제팀은 이를 안전한 장소로 옮겼고, 19일 오전 0시 11분께 국토교통부 산하 서울지방항공청에 신고했다.

이 과정에서 다른 항공기의 이착륙이 방해받지는 않았다.

또 인천공항공사는 타이어 잔해물 발견 사실을 대만 국가운수안전조사위원회(TTSB)에 통보하고, 타오위안 공항 측에도 전달해 해당 항공기 처리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타오위안 공항 측은 착륙한 항공기의 전방 랜딩기어(착륙장치)에 있어야 할 좌측 타이어가 사라지고 우측 타이어만 남은 것을 발견했다.

TTSB의 한 관계자는 국제민간항공협약(시카고 협약)에 따라 항공기 타이어 잔해물이 인천공항에서 발견됐으므로 한국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스쿠트항공은 해당 항공편의 이 같은 문제로 인해 당초 19일 오전 1시 30분 예정된 싱가포르행 출발을 취소하고 19시간 이상 지난 같은 날 오후 8시 45분에야 비로소 대체 항공편을 투입해 운항을 재개했다.

대만 언론에 따르면 이 사건으로 인해 비행기에 타고 있던 총 361명의 승객이 일정에 차질을 빚었다.

스쿠트항공은 승객들에게 사과하고 환불·보상 조치를 준비 중이며 관련 부서의 조사를 기다리고 있다.

왕궈차이 대만 교통부장(장관)은 항공 안전과 관련한 표준 작업 절차가 있다면서 항공기 수리와 연관된 사항이라면 관련 부서에서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