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객기 출입문 개방 시도 19세男 "승무원 해고되나" 횡설수설

중앙일보

입력

지난 19일 오전 제주항공 여객기에서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하는 등 A(19)군이 난동을 부렸을 당시 모습.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지난 19일 오전 제주항공 여객기에서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하는 등 A(19)군이 난동을 부렸을 당시 모습.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필리핀 세부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여객기에서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한 10대 남성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인천공항경찰단은 항공보안법 위반 혐의로 A(19)군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0일 밝혔다.

A군은 지난 19일 오전 5시 30분쯤 승객 180여명을 태우고 필리핀 세부공항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여객기에서 비상문을 열려고 시도하는 등 난동을 부린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이륙 후 1시간가량 지난 시점부터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등 이상 행동을 했고, 승무원에게 '가슴이 답답하다'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A군을 면밀히 살피기 위해 승무원이 그의 자리를 옮기자 "왜 예약한 것과 다른 좌석에 앉으라고 하나"면서 여러 차례 비상문 개방을 시도하다 승객 4명과 승무원에게 제압됐다.

당시 여객기가 높은 고도에서 비행 중이라 비상문은 열리지 않았다. 항공기는 보통 3km 이상 고도에서는 내·외부 기압 차이 때문에 비상문이 열리지 않는다.

제주항공 측은 A군을 결박한 채 구금했다가 착륙 후 인천공항경찰단에 인계했다.

A군은 경찰 조사에서 "비행기에는 구명조끼가 몇 개나 있나" "비상문을 열면 승무원들이 다 해고되느냐" 횡설수설하면서 뚜렷한 범행 동기를 진술하지 않고 있다.

고등학교를 중퇴한 A군은 혼자 세부에서 한 달가량 체류한 뒤 귀국하는 길이었다. 정신과 치료 전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A군 부모에게 병원 치료를 받도록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달 26일 제주발 대구행 아시아나항공 여객기에서도 30대 승객이 착륙 직전 지상 213m 상공에서 갑자기 비상 출입문을 여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