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NYT “러, 우크라 댐 내부 통로에 폭발물 설치해 파괴시킨 듯”

중앙일보

입력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 노바카호우카 댐이 파괴된 지 이틀째인 지난 7일(현지시간) 위성에서 촬영된 현장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 노바카호우카 댐이 파괴된 지 이틀째인 지난 7일(현지시간) 위성에서 촬영된 현장의 모습이다. 연합뉴스.

이달 초 붕괴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과 관련 러시아가 콘크리트 방벽 내부를 관통하는 통로에 폭발물을 심어 댐을 파괴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카호우카 댐의 구조도와 붕괴 전후 영상·위성사진·지진파 분석, 전문가 증언과 의견 등을 종합하면 댐 기반부 내부 통로에 설치된 폭발물이 붕괴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는 일대를 점령한 러시아의 소행임을 시사한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이 입수한 카호우카 댐의 도면과 2005∼2018년 드니프로강 수자원관리국 부국장으로 일했던 엔지니어 이호르 스트렐레츠의 증언에 따르면 이 댐의 기반을 이루는 구조물은 수면 아래에 잠긴 콘크리트 방벽이다.

바닥 두께 40m에 높이는 약 20m인 이 거대한 방벽은 수로 양쪽에 흙으로 쌓은 제방을 이어 저수지에 물을 가둬두는 역할 대부분을 담당한다.

이 콘크리트 방벽에는 기계실에서 이어져 내부 중심부를 관통하는 유지보수용 통로가 있다.

NYT는 댐의 최근 영상을 보면 수문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방벽의 윗부분까지 파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댐의 기반 부위가 내부로부터 구조적인 손상을 입었다는 증거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카호우카 댐을 이 정도로 파괴하려면 방벽 중심부의 통로에 폭발물을 설치해 폭파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거의 없다고 봤다.

스트렐레츠는 댐 내부 통로에서 일어난 폭발로 콘크리트 방벽의 일부가 파괴되고 나머지 부분은 물의 압력으로 무너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것이 유일한 설명”이라고 했다.

카호우카 댐을 자주 방문했다는 그는 방벽 내부 통로를 댐의 ‘아킬레스건’으로 표현하면서 이곳에서 폭발이 일어났다면 피해를 돌이키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댐 안전 전문가로 미국 건축물 안전진단 전문기업 WJE 사장을 역임한 마이클 웨스트는 “댐 자체를 파괴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큰 폭발이 필요하다. (내부의) 통로는 그러한 폭발물을 설치하기에 이상적인 장소”라고 분석했다.

폭발물 전문가인 닉 글루맥 미국 일리노이대 교수도 댐의 도면과 최근 사진으로 볼 때 “통로에서 일어난 댐 내부의 폭발 외에는 피해를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교전 과정에서 우크라이나 측의 폭격 등으로 수개월 전부터 댐이 손상됐으며 이러한 피해가 누적돼 붕괴로 이어졌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했다.

카호우카 댐은 냉전 시기인 1950년대 소련 정부가 건설한 것으로 거의 모든 종류의 외부 공격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견고하게 설계·건설된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소련이 이 댐의 건설을 주도했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내부 도면과 통로의 존재 등을 속속들이 알고 있다면서, 통로 출입구가 기계실 등 두 곳밖에 없기 때문에 첩보위성이나 드론 등의 감시를 피하기도 용이했을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도 덧붙였다.

이같은 분석은 우크라이나 검찰 수사를 지원하는 네덜란드 소재 법률회사 ‘글로벌라이츠컴플라이언스’(GRC)의 조사 결과와도 같다.

로이터가 입수해 16일 보도한 예비조사 문건에서 GRC는 여러 정보와 증거를 종합할 때 댐 구조물의 중요 지점에 미리 설치된 폭발물에 의해 파괴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