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육대, ‘SU 비교과프로그램 가이드북’ 발간

중앙일보

입력

삼육대 교육혁신원 비교과통합센터(센터장 김영상)는 재학생들이 비교과프로그램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2023학년도 SU 비교과프로그램 가이드북’을 제작했다.

비교과 교육은 학생역량 강화와 대학 교육의 질 개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삼육대는 다양한 부서 및 학과에서 역량기반의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정보를 체계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가이드북을 제작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SU-GLORY 플랜 2030 △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통합센터 비교과 관리 시스템 △유형별 비교과 로드맵 △학년별 비교과 로드맵 △부서별 비교과 로드맵 △재학생이 추천하는 우수 비교과프로그램 △비교과프로그램 FAQ 등으로 구성했다.

먼저 대학의 비전인 ‘SU-GLORY 플랜 2030’에 따른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비교과관리시스템 SU 생태계(SU-Talk, SUtory, SU-Plus, SU-Pay, SU-ePR) 활용법을 자세히 안내한다.

‘유형별 비교과 로드맵’에서는 비교과프로그램을 유형·핵심역량·지원구분·학기별 표로 정리해 운영 예정인 세부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학년별 로드맵’은 재학 기간 동안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계획을 단계적으로 세우고, 참여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권장 학년을 친절히 알려준다.

‘부서별, 학과별 로드맵’에서는 각 부서 및 학과에서 운영하는 비교과프로그램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재학생이 추천하는 우수 비교과프로그램’, ‘비교과프로그램 FAQ’ 등도 수록했다.

비교과통합센터 김유진 연구원은 “교내 비교과 교육과정 정보는 이 가이드북 하나로 끝낼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정보와 자세한 내용을 담는 것에 주력했다”며 “가이드북을 통해 비교과 교육과정에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참여해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삼육대 비교과통합센터는 지난 12~13일 교내 솔로몬광장에서 비교과프로그램 가이드북 배포 행사를 마련했다. 가이드북을 받고, 비교과 교육과정 쇼츠 영상을 시청한 후 퀴즈를 맞추면 간식과 굿즈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약 4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