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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작은 수박이 잘나가네…‘껍질 없는 반통수박’도 등장

중앙일보

입력

서울 성동구에 있는 한 이마트24 편의점에서 고객이 ‘껍질 없는 반통 수박’ 등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이마트24

서울 성동구에 있는 한 이마트24 편의점에서 고객이 ‘껍질 없는 반통 수박’ 등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이마트24

이른 더위로 여름 대표 과일인 수박이 잘 팔리는 가운데 올해는 작은 수박이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에는 ‘껍질 없는 반통 수박’ ‘순살 수박’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도 등장했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올해부터 수박 상품을 5종으로 늘렸다고 13일 밝혔다. 제철 과일을 찾는 1인 가구는 물론 휴가지 인근 매장에서 수박을 사는 나들이족을 겨냥했다.

이마트24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껍질 없는 반통 수박’. 먹다 남으면 그대로 뚜껑만 닫아 보관할 수 있어 간편하다. 사진 이마트24

이마트24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껍질 없는 반통 수박’. 먹다 남으면 그대로 뚜껑만 닫아 보관할 수 있어 간편하다. 사진 이마트24

이마트24는 ▶고당도 통 수박 6~7㎏ ▶껍질 없는 반통 수박 2.4㎏ ▶수박 도시락 700g ▶순살 수박 480g ▶컵 수박 180g 등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수박 상품을 내놓았다. 껍질 없는 반통 수박은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 출시하는 것으로, 껍질을 제거해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대한 부담을 줄인 게 장점이다. 먹다 남은 수박은 그대로 뚜껑만 닫아 보관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마트24에서 최근 3년간 수박 매출은 평균 60% 이상 꾸준히 증가했다. 김재희 이마트24 과일 상품기획자(MD)는 “매년 편의점 수박을 즐기는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여서 수박 상품을 5종으로 확대했다”고 말했다.

13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모델이 망고수박과 애플수박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홈플러스

13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모델이 망고수박과 애플수박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홈플러스

대형마트에서도 작은 수박이 인기다. 지난달 11~31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즉시 배송’ 서비스를 통한 망고 수박과 애플 수박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해 각각 283%, 184% 증가했다. 두 상품은 소용량 수박으로 1·2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고객이 원할 때 배송받을 수 있는 홈플러스 마트 직송을 통해서도 적은 중량의 수박이 잘나갔다. 지난해에는 수박 매출 중 60%가 7~9㎏짜리 대형이었으나, 올해는 4~6㎏의 작은 수박 비중이 60%를 차지했다. ‘수박 7㎏ 미만’ 카테고리의 매출은 57% 증가했다.

이디야커피가 지난달 25일 출시한 ‘생과일주스’ 3종의 판매량이 2주 만에 30만 잔을 돌파했다. 사진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가 지난달 25일 출시한 ‘생과일주스’ 3종의 판매량이 2주 만에 30만 잔을 돌파했다. 사진 이디야커피

커피 프랜차이즈들도 더위에 지친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수박 음료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할리스는 최근 ‘수박 쿨러 스무디’ 등 여름 과일을 활용한 시즌 음료 3종을 출시했다. 빽다방은 여름 메뉴인 ‘완전수박주스’를 재출시했다. 이디야커피가 지난달 말 내놓은 수박과 토마토를 활용한 ‘생과일주스’ 3종은 2주 만에 30만 잔 넘게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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