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 "싱하이밍 상호존중 태도 있나…우리 국민 불쾌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24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24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최근 공개 발언에 대해 "외교적으로 부적절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3일 오전 대통령실에서 열린 비공개 국무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참석자들은 윤 대통령이 "싱하이밍 대사의 태도를 보면 외교관으로서 상호 존중이나 우호 증진의 태도가 있는 것인지…(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싱 대사의 부적절한 처신에 우리 국민이 불쾌해하고 있다"라고도 평가했다고 전해졌다.

앞서 싱 대사는 지난 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관저로 초청해 연 만찬에서 입장문을 낭독하며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외부의 방해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할 것이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고 베팅하고 있는데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다. 단언할 수 있는 것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교관이 주재국 정부를 공개적으로 정면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지난 12일 브리핑에서 싱 대사를 겨냥, "가교 역할이 적절하지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의 국가적 이익을 해칠 수 있다"고 직격했다. 이날 윤 대통령 발언은 하루 전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의 발언과 일맥상통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싱 대사의 발언 내용, 그런 발언이 나오게 된 경위 등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일부 정치권 인사들이 외국 대사들과 만나 무분별하게 민원 등을 청취해온 행태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