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난달 ‘목욕료’ 14.1% 상승…글로벌 금융위기 후 최고기록

중앙일보

입력

서울 종로구 한 목욕탕에서 업주가 인상된 요금표를 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한 목욕탕에서 업주가 인상된 요금표를 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월 목욕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여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12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목욕료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23.59로 지난해 동월보다 14.1% 상승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8년 12월(14.2%) 이후 14년 5개월 만에 최고치다.

목욕료 물가 상승률은 1년 전인 지난해 5월만 해도 7.4%였지만, 그동안 꾸준히 올라 올해 1월 11.7%에서 4월 13.7%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달 14% 선을 넘었다.

찜질방 이용료의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12.4%로 역대 3번째로 높았다.

바로 전달인 4월에는 13.2%를 기록해 2005년 1월 통계 작성 이후 18년 만에 가장 높았고, 지난달 소폭 내렸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목욕탕과 찜질방은 연료비 비중이 크다는 공통점이 있다. 평소 손님이 없어도 탕과 샤워실을 따뜻하게 데워 둬야 하므로 전기·가스요금 인상으로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가스 비용 부담이 커지자 보일러 시설을 전기보일러로 교체한 곳들도 있는데, ‘가스요금 폭탄’을 피하려다 이제 ‘전기요금 폭탄’을 맞게 됐다.

서울의 한 PC방. 연합뉴스

서울의 한 PC방. 연합뉴스

또한 지난달 PC방 이용료 물가 상승률은 6.1%로 2018년 11월(6.5%) 이후 4년 6개월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PC방은 컴퓨터 팬 열이 발생하는 PC방은 냉방이 필수적인 소상공인 업종이다 보니 여름철 ‘냉방비 폭탄’에 대한 우려가 그 어느 업종보다 크다.

그러다 보니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이용요금도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PC방 이용료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3.7%에서 4월 5.9%로 오른 데 이어 지난달 6% 선을 돌파했고, 여름철에 더 상승할 전망이다.

이처럼 전기·가스 요금 인상으로 부담이 가중되다 보니 소상공인 단체들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소상공인을 포함해 에너지 지원을 법제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건의했지만 정부는 예산 문제로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공연 관계자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업종은 전기 부담만 해도 30% 이상 올랐고 적자를 내며 장사할 수 없으니 이용요금에 이를 반영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소비자의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는 만큼 소상공인 전용 전기요금 체계를 마련해 주는 것도 방법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기요금 체계에 농업용과 교육용, 산업용이 별도로 있듯 소상공인의 특수성을 고려한 별도의 요금체계를 만들어주면 별다른 지원 없이 에너지 지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소상공인들 사이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