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주재 북한 외교관 가족 실종…송환 전 탈북했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러시아 극동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총영사관 소속 직원의 가족 2명이 실종돼 현지 수사당국이 소재 파악에 나섰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6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총영사관 무역대표부 소속 외교관 박모 씨의 아내인 김금순(43) 씨와 아들 박권주(15) 군이 지난 4일 실종됐다고 보도했다.

북한 총영사관은 이들 모자와 연락이 닿지 않자 러시아 당국에 실종 신고를 했고, 현지 언론은 6일 관련 내용이 담긴 실종자 전단을 공개했다. 연해주 ‘실종자 소식’ 전단에도 ‘사람을 찾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이들의 사진과 나이(1980년생·2008년생), 인상착의 등이 담겼다. 보도에 따르면 김씨와 아들 박군은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은 채 지난 4일 택시를 타고 북한 총영사관 인근 넵스카야 거리에서 내린 뒤 연락이 끊겼다.

최근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았던 강동완 동아대 교수는 7일 중앙일보에 “과거에도 북한 영사관은 자신들이 관리하던 노동자들이 탈북하는 경우 이런 식으로 사진을 공개해 수배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RFA는 이들이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중국·러시아 국경을 봉쇄해온 북한이 조만간 국경을 개방할 거란 전망이 잇따르면서 서둘러 탈북을 감행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을 내놓았다. 해외 상주 북한 인력들이 본국 송환을 거부하면서 이탈이 가속화될 수 있단 얘기다.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본국 송환을 앞둔 해외 파견 인력들의 동요가 심해지는 모습”이라며 “북한 당국이 사상교육 등을 강화하고 있지만 국경 개방을 앞두고 해외 북한 인력들의 이탈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