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간단체 보조금 314억 부정수급…與 "국고탈취범들 모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 뉴스1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 뉴스1

국민의힘은 5일 비영리 민간단체(NGO)에 지난 3년간 지급된 보조금을 감사한 결과 대규모 부정·비리가 확인된 것을 두고 "시민단체가 아닌 범죄단체"라고 비판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시민단체가 아니라 범죄단체"라며 "(감사 결과를 보고) 국고 탈취범들의 모임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자료를 다 읽어봤는데, 그렇게 다양한 형태로 보조금을 받아서 개인적으로 유용하는 형태가 많은 줄 저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의 건전한 활동을 보장해줘야 되고 국가가 필요하면 지원해줘야 된다"면서도 "그러나 소위 공익과 국가를 내세운다고 하면서 그 안에서는 철저하게 사익을 추구하고 사익 추구 과정에서 불법행위, 문서위조까지 나오는 상황이라면 그건 시민단체가 아니라 범죄단체"라고 지적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 최근 3년간 보조금을 받은 1만2000여개 민간단체를 감사한 결과 314억원 규모, 1865건의 부정·비리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환수 조치를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국민의힘은 이번에 적발된 단체들에 대한 보조금 환수, 형사고발, 수사의뢰 등 후속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감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단체들을 상대로 한 추가 조사와 회계 투명성을 높이는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