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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 20.5조원"

중앙일보

입력

SK그룹은 지난해 주요 관계사들이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SV) 총액이 20조 55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전년 대비 1조6000억원(8.6%) 증가한 수치다.

서울 종로구 SK 서린사옥. 뉴스1

서울 종로구 SK 서린사옥. 뉴스1

사회적 가치란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데 기업이 기여한 정도를 말한다. SK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더블보텀라인'(DBL)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제시하고, 2018년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해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SK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분야(지표)별로 경제 간접 기여성과(E) 20조7775억원(고용 11조6000억원, 배당 4조4000억원, 납세 4조8000억원), 환경성과(E) -2조7598억원(환경공정 -3조6000억원, 환경 제품·서비스 9000억원), 사회성과(S) 2조5389억원(사회 제품·서비스 1조1000억원, 노동 6000억원, 동반성장 4000억원, 사회공헌 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환경과 사회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해당 영역에서 총 1조9368억원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의 독려로 관계사들이 사회적 가치를 측정·관리하는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한 것이 이러한 가치 증가를 끌어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이행 중인 SK이노베이션을 꼽았다. SK이노베이션 소속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각각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은 환경 분야의 사회적 가치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온실가스 배출 물질인 프레온을 대체하는 발포제 생산으로 935억원, 재활용 전용 아스팔트 개발·판매로 61억원 등이 새로운 사회적 가치로 창출됐다.

환경·사회 비즈니스 사회적가치 추이. 표 SK그룹

환경·사회 비즈니스 사회적가치 추이. 표 SK그룹

사회 분야 제품·서비스 영역의 사회적 가치는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5년 전인 2018년 1900억원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히 안전과 보건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액이 2021년 대비 각각 768억원, 573억원 늘어났다. SK텔레콤이 지난해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로 10만5000여건의 범죄번호 발신을 차단해 76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사례가 포함됐다. SK 관계사들은 이날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와 산식을 사별 홈페이지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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