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탈당 뒤 첫 출근 김남국 "윤리특위 출석할 것…성실히 소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전날(30일) 오전 경기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지역사무소에서 나오고 있다. 뉴스1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전날(30일) 오전 경기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지역사무소에서 나오고 있다. 뉴스1

거액 가상자산(코인) 보유·거래 논란을 빚고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17일 만인 31일 국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내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출석할 예정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네. 윤리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한 절차에 따라서 성실하게 소명할 생각이다"라고 답했다. '자진 사퇴 여부'를 묻는 말에는 답변을 피했다.

다만 '(김 의원이 이용한 코인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 측이 김 의원의 거래에 대해 자금세탁을 의심했다'는 질문에는 "터무니없는 이야기"라며 "업비트에 다시 사실관계 확인해보면 좋겠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에서 제4차 전체회의를 열어 코인거래소 업비트의 이석우 대표를 상대로 김 의원의 가상자산 활용 '자금세탁' 의혹을 집중 조사한 가운데 이같은 증언이 나왔다고 전했다. 조사단 단장인 김성원 의원은 회의 종료 후 브리핑에서 "업비트 측에서는 '김 의원이 클레이스왑(코인 예치·교환 서비스)을 통한 거래의 일반적 시각,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봤을 때 자금세탁이 매우 의심된다, 비정상적 거래로 보인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한편 당 안팎에선 김 의원의 거취를 두고 엇갈리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제명보다는 중징계를 논하는가 하면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국회 윤리특위에서는 중징계가 예상된다"면서도 "의원직 제명에 관해서는 논란이 있을 것 같다. 국회 출입 정지 30일 그 정도 선까지는 윤리위 소속 의원들이 다들 합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제명은 과하다는 취지로 윤리특위의 4단계 징계(공개 경고-공개장소에서 사과-30일 이내 출입정지-제명) 중 세 번째 단계가 합당하다는 뜻이다. 다만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날(30일) YTN 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일각에서 이야기되는 제명이나 이런 것보다는 본인이 스스로 의원직을 사퇴하는 수순들을 돌파구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하는 의견들도 당내에 상당히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 윤리특위 내 자문위에서는 김 의원 징계 안건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법상 윤리특위는 자문위에 징계안을 회부하고, 징계 심사 전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자문위 활동 기간은 최장 60일이지만, 여야는 사안의 심각성과 국민적 관심 등을 고려해 이 기간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