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위성발사' 통보에…日 "낙하시 요격시킬 '파괴명령' 발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9일 북한이 인공위성 발사를 통보하자 일본 정부는 위성이 일본에 낙하할 경우에 대비해 '파괴조치 명령'을 내리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인공위성이라고 칭하더라도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일·미·한(한·미·일)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7년 10월 8일 일본 도쿄의 방위성에서 일본 자위대 병사들이 PAC-3 패트리엇 미사일 부대 앞을 지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2017년 10월 8일 일본 도쿄의 방위성에서 일본 자위대 병사들이 PAC-3 패트리엇 미사일 부대 앞을 지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이번 상황을 "국민의 안전에 관한 중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정보 수집과 경계 감시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키나와(沖縄)현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 부대와 이지스함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일본 영역에 낙하할 경우에 대비해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방위상이 파괴조치 명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일본 방위성은 이날 새벽 북한 당국으로부터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번 인공위성을 '군사 정찰위성 1호기'로 설명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사실상 탄도 미사일로 파악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 직후 국민에 대한 정보 제공, 예측하지 못한 사태 대비 등을 관계 기관에 지시했다 하마다 방위상은 인공위성 등이 일본에 낙하할 경우에 이를 요격할 수 있는 '파괴조치 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9일 오전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9일 오전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구체적으로는 일본의 영역에 낙하하는 것이 확인되었을 경우, 동중국해에 전개하고 있는 해상자위대의 이지스함에 탑재된 요격 미사일 'SM-3'나 오키나와현에 있는 지상 배치형 요격 미사일 'PAC-3'를 발사해 일본 주변의 공해 상공에서 파괴하겠다는 계획이다. 방위성은 지난달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비해 오키나와현에 있는 섬들인 미야코지마(宮古島), 이시가키지마(石垣島), 요나구니지마(与那国島)에 패트리엇 배치를 완료한 상태다.

일본은 북한이 2012년과 2016년 인공위성이라고 발표한 사실상의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을 당시에도 오키나와현에 패트리엇을 전개한 바 있다. 그러나 실제 요격 미사일을 발사하지는 않았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도 이날 회견에서 "(발사체가) 난세이(南西) 제도를 포함해 일본 영역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에 발사를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마쓰노 장관은 이어 관계국과 전화 회담 예정 여부에 대해 "현재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답했다.

이번엔 진짜 인공위성 발사?

NHK에 따르면 방위성 관계자들은 북한이 이번에 실제로 인공위성을 발사할 것이란 예측도 내놓고 있다. 한 방위성 간부는 "지금까지 북한은 위성 발사를 숨기고 미사일 기술의 향상을 꾀해왔지만, 최근엔 위성 발사에 관계없이 미사일을 쏘고 있다"며 "기술이 충분하다면 정말 군사 정찰위성을 지구 주회 궤도에 올려놓으려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방위성 간부도 "북한은 최근 발표한 국방 계획에서 군사 정찰위성 보유를 목표로 내걸었다. 이를 위한 움직임에 가깝다고 본다"고 밝혔다.

인공위성을 발사했는지 여부를 구별하기 위해선 비행 코스나 비행 속도 등을 자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인공위성이라면 지상과의 교신을 위해 전파나 신호를 발신하기 때문에 방위성은 자위대 레이더 등을 이용해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할 예정이라고 NHK는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