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디지털대, 2학기부터 신입생수업료 졸업까지 25% 감면

중앙일보

입력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01년 국내 최초 4년제 사이버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22년 이상의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2011년부터 교육부 사이버대학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타 사이버대학과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 왔다.

서울디지털대의 스마트폰 강의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와이파이 환경에서 모바일 등 스마트기기에 미리 강의를 다운로드 받아 이동 중에 수강하며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로 일찍이 2011년 교육부에서 ‘스마트러닝 구축 및 운용 선도(주관)대학’으로 선정돼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여타 사이버대학을 선도했다. 또 전과목 스마트폰 강의, 교안 및 강의노트 다운로드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능을 지원해 학습 능률 향상에 집중해 ‘웹어워드 코리아’와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등 대외기관에서 모바일, 웹 부문 수상 등을 수상했다.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우수 콘텐츠 기관상 수상 및 콘텐츠 품질인증 획득을 한 것은 물론 수업콘텐츠 부문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 이러닝 품질인증, 2023년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6개 강좌 선정 등을 통해 탁월한 교육 콘텐츠 제작 역량을 인정받아 왔다. 또 사이버대학 최초 교육부 정보보안 최우수상과 개인정보보호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할 정도로 최적화된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갖춰 34개 학과·전공에 연간 930여 개 교과를 개설·운영 중이며,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취업 현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졸업한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교수진 1 대 1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디지털도서관’에는 7만여 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 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 온라인 교육 환경에 그치지 않고 서울 강서구 소재의 대학 캠퍼스에 실용음악학과의 연주·합주실, 패션학과의 패션쏘잉룸, 회화과의 전시 갤러리 등 오프라인 실습 환경을 갖춰 사이버대 대학생의 오프라인 실습교육에 대한 목마름도 해소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는 주전공 외에도 3개 전공까지 복수전공, 부전공을 할 수 있어 유관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능력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대학에서 운영하는 ‘4차산업융합과정’과 ‘리더십융합과정’ 등 융합과정이 개설돼 있아며, 학과별 자격증과 수료증도 특화돼 있다. 특히 상담심리학과의 'SDU심리상담사' 자격증, 영어학과의 'SDU사이버TESOL', 'SDU어린이TESOL', 컴퓨터공학과의 '드론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밍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인기가 높다.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인기가 높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디자인학과 등에서 학사학위와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 전기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소방방재학과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실무공학도 배출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 운영과 IT 관련 민간자격증 과정을 개설·운영 중이다.

팬데믹 이후의 미래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2023학년도에 체육·스포츠 분야 4년제 정규대학교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생활스포츠 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는 '생활스포츠전공'을 신설했다. 또 드론 운용 및 정비, 데이터 처리 기술을 최고의 강사진에게 배워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드론전공', 일본, 중국 트랙의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제학과’ 등도 신설했다. 또 국내 최초로 4년제 대학과정에 개설해 화제가 된 ‘탐정전공’은 합법화된 탐정에 관해 전문실무지식을 갖춘 후 졸업 시 대한민국 최초의 ‘탐정학사’ 학위 취득과 동시에 자격기본법에 따른 ‘탐정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지난해 서울디지털대 신·편입생 대상 '서울디지털대 선택 이유'를 묻는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학과·전공’, ‘합리적인 수업료와 다양한 장학제도’, ‘시공간의 제약 없는 스마트러닝’, '정규 학사학위와 자격증 취득' 등이 입학생들이 꼽는 서울디지털대의 경쟁력으로 우리 대학에서는 이를 고도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등록금은 일반대학의 4분의 1 수준이며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사이버대학 최저 수준 학비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번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일반전형의 신입생은 졸업 시까지 수업료 25% 감면, 편입생은 1~2년간 수업료 40% 감면되며 스포츠인 장학, 지차체 공무원 및 가족 장학 등을 신설해 입학생 전원에게 제공하는 장학 혜택을 확대했다. 또 4년제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 대상인 학사편입학전형은 1년간 수업료 40%를 감면한다. 기회균등전형은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70% 복지장학을 제공하며 이 외에도 소득과 재산을 산정해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가 되면 국가장학금을 신청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2023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입학생 및 재학생 1차신청기간은 6월 22일까지로 신·편입학 시 성적과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며 재학생은 성적 기준에 부합 시 8학기까지 신청 가능하다.

2023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은 오는 6월1일부터 진행하며, 모집 학과는 △사회복지 △상담심리 △세무회계 △부동산 △경찰 △탐정 △영어 △전기전자공학 △기계로봇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소방방재 △미디어영상 △문예창작 △회화 △디자인 △뷰티미용 △실용음악학과 등 총 34개 학과·전공이다. 모집전형은 △학사편입학 △일반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기회균등전형 등으로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