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잇단 성추행 의혹…선출직·당직자 상시 감찰하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도덕성 논란이 잇따라 터지자 상시 감찰 카드를 꺼내들었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 가상자산 논란에 이어 소속 지방의회 의원 성추문이 연달아 불거진 상황에서다.

23일 경기도 부천시의회에 따르면 시의원 25명과 직원 21명이 지난 9∼11일 전남 진도·목포·순천 등지에서 합동 의정연수를 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이때 더불어민주당 소속 A의원이 B·C 여성 의원 2명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9분58초짜리 CCTV 영상에는 10일 만찬에서 A의원이 두 여성 의원과 의회 여직원의 목을 팔로 끌어안거나 어깨를 손으로 만지는 등 신체 접촉을 하는 장면이 담겼다.

A의원은 9일 저녁 자리에선 C의원 가슴 쪽에 부침개를 던진 뒤 “내가 떼어줘?”라며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B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술을 안 마시고 잔을 내려놓으니 뒤에서 안 듯이 제 목을 감싸면서 제 손과 술잔을 잡고 입으로 가져갔다”며 “술을 안 마시려고 버둥거리다 옷에 쏟아졌고, 불쾌해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지난 19일 시의회 윤리위원회에 A의원 징계 요구안을 제출한 데 이어 강제추행과 폭행 혐의로 A의원을 고발했다. 경찰은 관련 영상을 확보해 수사에 나섰다.

파문이 커지자 민주당 공보국은 23일 이재명 대표가 윤리감찰을 지시했다고 공지했다. A의원은 자진 탈당했다. 민주당은 ‘징계 회피 목적’으로 보고 징계 절차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윤리감찰단이 소속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에 대한 상시 감찰에 나서기로 하고 시·도당 위원회에 공문을 발송했다.

전날엔 동성 동료 시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장에 대한 시의회 불신임안이 가결됐다.

상 의장은 신상 발언을 통해 “향후 절차에서 소명하고 명예를 회복하겠다”며 억울함을 주장했지만 불신임안 가결로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10개월 만에 의장직을 상실하게 됐다.

상 의장은 지난해 8월 술자리 후 도로변에서 같은 당 소속 남성 의원의 특정 신체 부위를 만지거나 입맞춤하는 등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