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화 리조트서 골프…檢, 배상윤 '황제도피' 도운 임직원들 영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상윤 KH그룹 회장. [사진 KH그룹]

배상윤 KH그룹 회장. [사진 KH그룹]

4000억대 배임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배상윤 KH그룹 회장이 지난해 사업상 이유로 출국한 뒤 귀국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배 회장의 해외 도피에 도움을 준 임직원들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는 23일 배 회장의 해외 도피를 조직적으로 비호하고 조력한 KH그룹 총괄부회장 우모씨 등 임직원 4명에 대해 범인도피, 상습도박방조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 방해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배 회장이 알펜시아 리조트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계열사에 4000억원대 손해를 끼친 혐의를 포착한 검찰은 배 회장에 대해 배임과 횡령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지난달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렸다.

검찰은 배 회장이 최근까지도 우씨 등 관련 임직원들의 조직적인 비호와 조력 아래 동남아시아 현지에서 한국 음식을 공수받거나 수행원들의 수발을 받으며 호화 리조트, 골프장 등을 드나드는 한편 횡령 자금 중 수백억 원 상당을 카지노 도박으로 탕진하는 등 이른바 '황제 도피'를 이어가고 있다고 보고있다.

검찰 측은 "묵과할 수 없는 형사사법질서 교란 행위에 대해 관련자들을 구속수사로 엄단함으로써 상응하는 책임을 묻고 유사범행의 재발을 막는 한편 배 회장에 대해서는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신속히 추적, 검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