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후쿠시마 시찰단 방일 “오염수 점검” 야당 “견학단 불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지난 20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운데)가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행동의 날’ 집회에 참석했다. [뉴스1]

지난 20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운데)가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행동의 날’ 집회에 참석했다. [뉴스1]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오는 7월로 예고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기준과 국제법에 부합하게 이뤄지고, 인간과 환경에 어떤 해도 끼치지 않도록 하기 위한 IAEA의 독립적인 검증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20일 발표했다. G7 공동성명은 “일본이 과학적 증거에 기반해 IAEA와 함께하는 투명한 노력을 환영한다”는 문구도 담았다. 다만 후쿠시마 원전 관련 내용이 줄면서 “일본이 국제사회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개방적이고 투명한 태도로 계획을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는 문구는 빠졌다. G7 정상들이 IAEA의 검증을 통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힘을 싣는 성명을 채택한 것이다. 이날 정상회의 만찬 식탁에는 후쿠시마산 사케가 오르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방한 당시 합의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5박6일 일정으로 21일 현지로 출국했다.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어디에도 경도되지 않고 과학적인 근거와 기준을 가지고 안전성을 확인해 나갈 것”이라며 “철저히 준비한 만큼 꼼꼼하고 철저하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IAEA 회원국 중 오염수 처리 과정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시찰단을 파견한 건 한국이 처음이다.

유 단장은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도 저희의 역할”이라며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정말 상세하게, 우리가 본 게 무엇이고, 추가로 확인해야 할 게 무엇인지를 충분하게 설명해 드리면 국민도 신뢰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찰단은 22일 도쿄전력 관계자들과 세부 시찰 항목을 정한 뒤 23일 후쿠시마 오염수 정화 핵심 장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방류 전 오염수를 저장하는 ‘K4 탱크’도 주요 시찰 대상이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는 ALPS에서 처리된 물이 전체 저장 용량의 97%에 이르는 133만t까지 차 있다.

시찰단은 유 단장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방사선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21명으로 구성돼 현지에서 나흘간 시찰 활동을 벌인다. 유 단장은 “2021년 8월부터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점검하고 확인해온 분들”이라며 “방사선이나 원전 각 설비 부문별로 10~20년 이상 안전 규제를 담당해 누구보다 현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에 야당은 “시료를 채취해 검증도 못 하는 시찰단은 견학단에 불과하다”고 공세를 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은 후쿠시마 오염수 ‘확인’이 아니라 ‘검증’”이라며 “이번 시찰단은 이미 국민 신뢰를 잃었다. ‘견학단’ ‘관광단’ ‘유람단’이란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야당은 전날 오후엔 서울 세종대로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행동의 날’ 집회에 참석해 장외 투쟁도 벌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현장에서 “사람 불러다 ‘오염수’가 아니라 ‘처리수’라느니, 시료 채취가 필요 없다느니, 식수로 먹어도 괜찮다느니 하는 헛소리 잔치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삶을 보호하기는커녕 일본의 반인류적 범죄행위를 방조하고 있다. 이렇게 계속 나간다면 끌어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