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총선 때 원포인트 개헌” 여권 “왜 지금?…국면 전환용 꼼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여야 지도부가 18일 모처럼 광주 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식에 모였지만 5·18 정신을 헌법 전문(前文)에 싣는 ‘원포인트 개헌’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이날 국민의힘은 지도부를 포함해 소속 의원 90명이 기념식에 참석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5월 정신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사이자 자산”이라며 “숭고한 희생을 특정인이나 특정 그룹의 정치적 전유물로 여겨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후 기자들에게 야당의 원포인트 개헌 주장에 관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고 하는 것은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고 우리 당 입장이기도 하다”면서도 구체적 시점과 방식에 대해선 “저희가 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잘 강구해 나가겠다”며 언급을 피했다.

관련기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기념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포인트 개헌을 재차 주장했다. “5·18 정신 헌법 수록은 대선 당시 여야 할 것 없이 약속했던 대국민 공약”이라며 “다음 총선에서 원포인트 개헌으로 약속을 반드시 지키자”고 하면서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5·18 민주화운동을 부마항쟁, 6·10 민주항쟁과 함께 헌법 전문에 명시한 헌법이 만들어지면 5·18에 대한 혐오와 증오의 그늘을 빛으로 비춰 밀어낼 수 있다”고 적었다.

반면에 여권에선 이 대표의 ‘원포인트 개헌론’을 국면 전환용이라고 의심한다. 당장 대통령실에선 “비리로 얼룩진 정치인의 국면 전환용 꼼수에 불과하다”란 비판이 나왔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개헌을 한다면 제대로 해야 한다. 지금 ‘원포인트 개헌’을 말하는 건 개헌에 대한 의지가 없거나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