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5·18 헌법 수록 '원포인트 개헌', 정부·여당에 제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18 민주화 운동의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할 것을 정부와 여당에 공식 제안했다.

이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고 민주당의 공약이기도 했던 5·18 정신의 헌법 정문 수록을 지킬 때가 됐다”며 이처럼 밝혔다.

그는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정부 여당이 관심을 가지는 것처럼 보이기는 하는데 그 관심이 진정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선 5·18 폄훼 발언을 한 정부 여당 측 인사들에 대해서 엄정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포인트 개헌’을 내년 총선에 맞춰 할 수 있도록 정부 여당이 협조해주길 부탁드리고 공식 제안드린다”고 말했다.

‘RE100(재생에너지 100%)’ 정책에 대해서는 “드디어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재생에너지로 생산하지 않으면 납품받지 않는다는 이 원칙 때문에 지금 납품기업들의 수출계약이 취소되고 있다고 한다”며 “정부가 시대적 흐름에 역행해서 재생 에너지 생산 목표를 줄이는 바람에 앞으로 당장에 겪는 이 경제적 어려움을 넘어서서 향후 심각한 대한민국 경제 문제를, 수출 장애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전향적 반성이 꼭 필요하고 실질적 대책을 지금부터라도 수립해 나가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아울러 “지난 겨울 난방비 때문에 온 국민이 고통받았는데 이번 여름에는 냉방비 때문에 고통받을 것이 거의 명약관화하다”면서 “무책임하게 시간만 지나기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냉방비로 인한 국민의 고통이 커지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