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첨단분야 활성화 및 재정 지원 확대

중앙일보

입력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국제적 수준의 대학원으로서 5,000여 명의 석·박사를 배출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이 국가 미래 산업 핵심 기술 혁신을 이끌어갈 첨단 신기술 분야 고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스마트시티학과와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인공지능학과, 지능형반도체학과 등 총 161명의 석‧박사(석사 120명, 박사 41명)과정을 운영하며 캠퍼스의 첨단 지식을 세계로 확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미래 도시 분야의 혁신인재 (Smart-CORE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시티학과는 국토교통부 지원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과 4단계 BK21 사업 참여를 통해 최상의 교육 프로그램과 다양한 장학금, 해외연수, 학술대회 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스마트시티학과는 도시과학으로 특성화된 학과간 협동과정 학과로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환경공학, 공간정보, 재난과학, 건축공학, 컴퓨터과학, 물리학, 통계학 등 학제 간 융복합 전공이 가능토록 지원한다.

데이터사이언스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주도하는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도시빅데이터융합학과, 인공지능학과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융합인재양성사업으로 단계별·맞춤형 융합교육을 실시, 데이터사이언스 핵심지식을 다양한 활용분야에 접목하는 융합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인공지능학과는 인공지능혁신공유사업, 화학물질안전관리특성화사업, DS융합인재양성사업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인공지능 핵심지식을 다양한 활용분야에 접목하는 융합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반도체 분야 교육 강화 및 연구 지원 확대의 일환으로 2023학년도 신설된 지능형반도체학과는 올해부터 5년간 약 20억 원을 투자해 공학연구원 산하 UOS FAB 클림룸을 구축할 예정이다. UOS FAB 클린룸 최첨단 시설과 연구 장비를 통해 차세대 반도체 국가과제 수행·반도체 전주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연구 활동 등을 지원하고, 첨단 연구 거점으로서 반도체 산업 육성 및 교육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980년에 설립된 일반대학원은 매년 분야별 40여개 학과에 700여명의 신입생을 선발, 학생들이 등록금 부담에서 벗어나 분야별 학술 연구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등록금 제도와 연구 환경을 제공한다.

대학원생 글로벌 취·창업 탐방 프로그램, ▴사회문제 해결 및 자율·융합연구과제 공모,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트랙(모듈형) 및 융·복합 협동과정 교육과정, ▴학생 진로설계 및 사회변화 대응 비교과 프로그램 등 대학원생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대학원생들에게 북미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및 기술 컨퍼런스인 TechCrunch Disrupt에 참가할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원생 글로벌 취·창업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원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 연구 및 스타트업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으며 글로벌 취·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사회문제 해결 및 자율·융합연구과제 공모〉는 학생들의 연구 성과가 사회 문제 해결에 실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사업으로 지난 해 총 44건(개인 23건, 팀 21건)의 연구를 선정, 6개월간 연구비를 지원해 연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올해에도 공모를 지속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트랙(모듈형) 교육과정〉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필요한 융복합 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전공과 학문 간 경계를 허문 단기 집중형 융․복합교육과정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첨단 지식과 관련된 다 학제 간 또는 다 전공간의 모듈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전공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자유롭게 수강 할 수 있다. 현재 〈반도체 첨단화학 혁신트랙〉 등 8개의 모듈형 교육과정을 운영 중으로 이를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혁신트랙(모듈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단기간에 필요한 첨단 분야에 대한 역량 함양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학생 진로설계 및 사회변화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송오성 대학원장은 “우리 대학원은 450여 명의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과 첨단시설 및 기자재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스마트시티·빅데이터·인공지능·지능형반도체 등 첨단 신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기반 위에서 대학원의 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하며,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가 세계적으로 도약하는 대학원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은 2023학년도 후기 일반전형으로 석‧박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인문사회, 자연과학 및 공학, 예체능 계열의 석사과정 29개 학과 및 박사과정 15개 학과로 5월 24일부터 5월 29일까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고, 5월 30일까지 원서와 증빙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학과별 구술면접은 6월 10일과 11일 양일 간 학과별로 진행되며, 합격자 발표는 6월 23일(금)이다. 자세한 모집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