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수처, '송영무 허위서명' 의혹 관련 방첩사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뉴스1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뉴스1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의 ‘허위 서명 강요’ 의혹을 수사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국군방첩사령부(옛 국군기무사령부)를 16일 압수수색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날 오전 경기 과천 방첩사에 수사팀을 보내 PC와 서버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송 전 장관의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등에 관한 내용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지난 12일에 국방부와 송 전 장관과 정채일 예비역 육군 소장, 최현수 당시 국방부 대변인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송 전 장관은 2018년 7월 박근혜 정부 기무사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에 대해 자신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이 같은 발언을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문건을 만든 혐의를 받는다. 여기에 수하 간부들에게 해당 문건에 서명하도록 강요했다는 혐의도 있다.

공수처는 이날 압수수색을 포함해 그간 확보한 증거에 관해 분석을 마치는 대로 피의자 소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계엄 검토 문건은 2017년 박 전 대통령의 탄핵선고를 앞두고 촛불시위 참석자를 무력 진압하려는 계획 등이 담긴 문건을 말한다. 해당 문건은 이철희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군인권센터 등을 통해 외부에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