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시,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동행 요청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부산시가 일본 후쿠시마(福島)에 파견하는 원전 오염수 시찰단에 지방정부 추천 전문가를 동행하게 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시찰 결과에 신뢰성을 높이고, 일본과 인접한 데다 해양 관련 산업을 주력으로 둔 부산·울산·경남 주민 걱정을 덜 수 있게 해달라는 취지다.

15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9일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 지자체 전문가 참여 건의’ 공문을 국무조정실에 보냈다. 이 공문에서 부산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은 국민 불안감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오염수 방류 시기가 다가와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까운 부산과 울산·경남은 다른 지역보다 시민 불안감이 크다”고 밝혔다. 이에 후쿠시마 오염수 이슈를 관리·대응해온 부산시 추천 전문가가 시찰단에 합류해 불안감 해소 등 역할을 맡도록 해달라고 했다. 2011년 3월 대지진과 쓰나미 여파로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가 일어난 후 일본과 가까운 부산에선 ‘방사능 포비아’에 가까운 불안감이 싹텄다.

부산시 산하 부산연구원이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식조사(조사 기간 올해 1~2월·대상 1840명) 결과에서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부산 연안 방사능 농도에 변화가 없더라도 ‘위험하다’고 느끼는 비율은 79.5%에 달했다. 부산연구원은 이런 인식이 바뀌지 않은 상황에서 방류가 이뤄지면 수산식품의 구매와 해양레저 활동은 반 토막 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내다봤다.

시찰단 파견은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정상회담에서 합의됐다. 한국 전문가로 구성된 시찰단은 오는 23~24일을 포함해 3박4일 일정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에 파견돼 현지 방류 태세 등을 시찰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