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관계개선 왜 필요한지 적극 대국민 설득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한국 전문가들이 본 기시다 총리·홍석현 회장 특별대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왼쪽)과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이 11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공저에서 대담을 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기시다 후미오 총리(왼쪽)과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이 11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공저에서 대담을 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위 사진 왼쪽)와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의 대담 내용에 대한 한·일 관계 전문가의 평가를 들었다.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신각수 전 주일 대사, 박철희 국립외교원장에게 15일 보도된 중앙일보 대담 기사를 소개하고, 그들이 주목한 포인트를 짚어봤다. 더불어 한·일 관계가 새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와 향후 양국 관계의 전망에 대해서도 솔직한 목소리를 들었다.  

신각수 전 주일대사

신각수 전 주일대사

신각수 전 주일대사

신 전 대사는 “이번 대담에서 기시다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우정과 신뢰 관계를 강조했고, 이를 바탕으로 ‘신시대를 열어 나가겠다’는 점을 밝혔다”며 “윤 대통령의 한·일 관계 개선 의지와 기시다 총리의 호응 조치가 상호 시너지를 발휘하며 한·일 간 현안 해결과 협력 강화라는 두 과제를 추진할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신 전 대사는 한·일 정상이 히로시마 평화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키로 한 데 대해 “기시다 총리의 제안으로 이뤄진 참배 일정 자체가 행위로서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 방법”이라며 “두 지도자가 한·일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데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엔 아직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남아 있다”면서 “정부는 윤 대통령이 무엇을 위해 한·일 관계를 개선하려 하는지, 그로 인해 우리는 어떤 전략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대국민 소통과 설득 작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시다 총리가 대담에서 “안보나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또 전향적인 노력이 이미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 신 전 대사는 “한·일 협력의 과실을 ‘조기 수확’해야 한다”며 “신기술 관련 연구개발(R&D) 분야는 한·일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인 만큼 우리가 이니셔티브를 잡고 협력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