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로 뻗어가는 K-농업] “모태펀드 등 민간자본 유치, 농업이 미래성장산업 되도록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 권재한 실장에게 듣는다

첨단 기술과 융복합 통한 농업의 고도화
2027년까지 청년농업인 3만명 육성 목표
모든 역량 집중해 투자 친화적 환경 조성

정부는 농업을 청년층이 기꺼이 다가오는 매력적인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한다. 농업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혁신을 핵심 국정 과제로 삼아 농식품 산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전환하고 국가 경제발전의 주체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 권재한 실장으로부터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와 이를 위한 농식품 모태펀드 등 민간자본 유치 정책에 대해 들어본다.

농림축산식품부 권재한 실장은 “정부가 농식품 분야 ‘영업사원’이 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해 투자 친화적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권재한 실장은 “정부가 농식품 분야 ‘영업사원’이 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해 투자 친화적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권 실장은 “우리 농업은 첨단 기술과의 융복합 등을 통해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서 “농업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청년이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선도하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민간자본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정부가 농식품 분야 ‘영업사원’이 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농식품 모태펀드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해 투자 친화적인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한 기본적인 정책 방향은.

“정부는 우선 첨단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한 농업의 고도화를 위해 스마트농업·그린바이오·푸드테크 등으로 대표되는 농식품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노동력에 의존하던 농업 방식을 기술 중심으로 전환하고,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2027년까지 청년농 3만명 육성을 목표로 농업에 관심있는 청년이 안정적으로 농업 분야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진입 초기 정착금부터 농지·자금·주거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K-Food+ 수출산업화를 위한 수출드라이브 정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대내외적인 여건이 어렵기는 하지만 올해 농식품 및 전후방산업(스마트팜·농기자재 등) 수출 135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서 정부 예산은 물론 민간자본 유치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식량안보 산업으로서의 농업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보조금과 저리 대출 등 정부 예산 중심으로 지원이 이뤄져 왔다. 하지만 정부 재원만으로는 충분한 지원에 한계가 있다. 이에 정부 재원을 마중물로 해서 민간자본을 추가로 유치하는 동시에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농식품 모태펀드’를 지난 2010년에 도입했다. 농식품 모태펀드는 그후 현재까지 농식품 분야 민간투자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농식품 모태펀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농식품 모태펀드는 정부자금을 마중물로 민간자본을 유치해 민·관 공동으로 출자하는 투자 펀드(자펀드)를 결성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농식품경영체에 투자하는 제도다. 쉽게 말하자면 정부 예산을 투입해 ‘모태펀드’라는 저금통을 만들어 놓고, 그 자금 중 일부를 여러 자펀드에 출자하되, 민간과 함께 출자해 투입 예산보다 더 큰 규모로 농식품경영체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정부 보조·융자 방식과 비교할 때 재정투입 효과(레버리지)가 높은 제도다. 또 수익금을 포함한 회수재원을 모태펀드를 통해 또 다른 농식품 펀드에 재투자할 수 있어서, 투자할수록 재원이 점점 늘어가는 선순환 구조를 갖고 있다. 이로 인해 레버리지 효과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농식품 모태펀드는 농식품 신산업 분야 스타트업 및 청년창업농 등을 육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간의 농식품 모태펀드 운용 성과는.

“2010년 제도 도입 후 지난해 말까지 약 47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94개, 총 1조56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결성해, 실제 투입 예산 대비 3배 이상의 자금 지원 효과를 창출했다. 모태펀드를 마중물로 민간이 출자한 금액은 약 7000억원 수준에 달한다. 이렇게 결성된 자펀드를 통해 현재까지 506개 경영체에 총 1조원이 넘는 자금이 투자됐다. 현재까지 청산된 자펀드를 보면 약 2400억원을 투자하고 최종적으로 3600억원을 회수해 평균 수익률 51%의 높은 성과를 거뒀다.”

-향후 모태펀드 운용 계획은.

“올해에 스마트농업·그린바이오·푸드테크 등 신산업과 농식품 분야에 신규로 진입하는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20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결성할 계획이다. 푸드테크 분야 창업기업(창업 7년 미만)에 집중 투자하는 ‘푸드테크펀드’를 100억원 규모로 최초로 결성하고, 스마트농업과 그린바이오 기업에 투자하는 전용펀드도 각각 200억원 규모로 결성한다. 또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파머스펀드’를 지난해 100억원에서 올해 150억원 규모로 확대하고, 담보력이 부족하지만 사업성·영농의지 등이 우수한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등에 투자하는 ‘직접투자펀드’도 지난해 10억원에서 30억원으로 확대·결성해 안정적인 농업 정착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아울러 농식품·스마트팜·농기자재·동물용의약품 등을 해외에 수출하는 기업에 중점 투자하는 ‘수출펀드’를 기존 100억원에서 200억원 규모로 확대해 K-Food+ 수출 135억 달러 달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2000억원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2023~27년) 1조원 이상의 농식품 펀드를 추가 결성하는 한편 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유인을 제고하기 위해 조건부 지분인수계약 등 새로운 투자방식도 도입할 계획이다.”

-민간자본 유치 확대를 위한 또 다른 정책은.

“우선 민간 투자자가 농식품산업에 대한 신뢰성 높은 정보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관련 투자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NH금융연구소 등과 협력해 농식품 관련 산업 동향과 우수 기업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발행하고 ‘농식품 투자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민간 투자자가 농식품산업과 관련한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올해 2월부터 농식품부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K-Food+ 금융·투자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금이 필요한 농식품 기업에게는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을 안내하고, 투자자 등에게는 우수 기업 정보를 제공해 농식품부 사업뿐 아니라 다른 부처 지원사업 등 외부 자금도 농식품경영체가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농식품 기업의 자본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등 관련 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주식 상장 관련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26일에는 한국거래소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간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상장을 희망하는 농식품 기업을 대상으로 상장 관련 교육, 설명회,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상장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비상장 주식거래 플랫폼(KSM) 내 농식품 기업의 등록을 확대하는 등 농식품 기업이 자본시장을 통해 더 많은 민간자본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