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코인 논란'에 들끓는 野…"잡코인 치부""말 앞뒤 안 맞아"

중앙일보

입력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60억원 코인 보유' 논란을 두고 당내에서도 부정적 여론이 일고 있다. 사행성질이 높은 가상자산 투자 자체의 적절성 여부와 이번 논란을 해명하는 김 의원의 태도 등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면서다.

송갑석 최고위원은 9일 페이스북에 "서민의 아픔을 대변하겠다는 민주당의 국회의원이 사적 이익을 얻기 위해 수십억 원에 달하는 코인을 사고팔고 있었다는 사실이 정말 아무 문제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나"라며 "본질에서 벗어난 발언과 불충분한 해명으로 민주당에 대한 국민 신뢰를 갉아먹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적었다.

박홍근 전 원내대표도 MBC 라디오에서 "투자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의정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코인 투자를 했다는 것에 대해서 국민들의 질타가 있는 것"이라며 "인정할 건 인정하고 사과할 건 사과하면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나가는 과정을 밟아 나갔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은 SBS 라디오에 출연해 "공직자가 어쨌거나 주식이나 특히 코인 같은, 그것도 잡코인 같은 이런 걸로 치부(致富), 그러니까 재산 증식하는 데 뛰어들었다는 것은 입이 열 개라도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정청래 의원도 KBS 라디오에 나와 "젊은 사람이 피땀 흘려 일하지 않고 가상화폐 같은 데에 투자를 했느냐라는, '국민 정서법'과 관련해 문제 제기할 수 있다"며 "공인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 표명을 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조언했다"라고 전했다.

김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 과정에 실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금융권 출신의 이용우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이상 거래로 탐지했다는 건 1000만원 이상의 현금이 계속 인출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며 "본인이 현금으로 찾은 건 440만원밖에 없었다는 말은 앞뒤가 안 맞는다"고 지적했다.

다만, 김 의원과 함께 친명(친이재명)계 핵심 '7인회'의 일원으로 꼽히는 김영진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제가 보기에는 투자를 잘한 사람은 아닌 것 같다. 실제로 검소하게 생활하고 있고 아주 소박하게 사는 사람"이라며 "피의사실을 유포하는 것으로 합리적 의심이 되는 검찰에 대해서 단호한 입장을 해야 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