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골드만삭스 “2030년까지 K배터리 수출 연 33% 성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지난달 2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블루샤크 코리아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연합뉴스]

지난달 2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블루샤크 코리아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연합뉴스]

향후 7~8년간 이른바 ‘K-배터리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030년까지 한국의 배터리 수출액이 연평균 33% 늘어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연 0.3% 끌어올릴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최근 ‘한국 전기차 공급망 확장의 거시적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한국 배터리 기업은 미국·유럽에서 생산능력 확대와 기술 우위, 미국의 세액공제 혜택 등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골드만삭스는 무엇보다 전 세계적으로 2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는 2030년까지 각각 연평균 33%, 28%씩 수요 증가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골드만삭스는 “미국과 유럽에서 급증하는 수요의 대부분은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생산돼 공급될 예정”이라며 “이러면 한국 기업의 배터리 사업이 상당히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중기적으로는 한국 기업의 세계 시장 배터리 매출이 2030년까지 미국 달러 기준 연평균 43% 증가하며, 배터리 관련 제품 수출은 연평균 33% 증가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한국의 전기차 공급망 확충이 GDP 성장률과 환율 등 거시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골드만삭스는 “전기차 공급망 확장은 한국 기업들의 배터리 제품 생산을 촉진해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한국의 실질 GDP 성장률을 연 0.3% 높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