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재원·태영호 징계 결론 못 내…與윤리위 "10일 회의서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8일 각종 설화와 논란을 일으킨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하기 위한 3차 회의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윤리위는 오는 10일 4차 회의를 열고 두 최고위원에 대한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이날 "두 최고위원에 대한 소명 절차를 거쳤다"며 "두 시간 가까이 본인들 입장을 소명했고, 이에 따라 위원들과 징계사유에 대해 논의했으나 그 과정에서 몇 가지 사실관계를 더 밝혀야 할 부분이 있어 사실관계 확인 과정을 위해 이틀 정도 시간을 갖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두 최고위원에 대한 최종 징계 수위가 결정되는 4차 윤리위 회의는 오는 10일 오후 6시에 열린다.

앞서 이날 오후 4시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회의를 개최한 윤리위는 김·태 최고위원의 소명을 들은 뒤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국민의힘 김재원(왼쪽),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각각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김재원(왼쪽),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각각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김 최고위원은 '5·18 민주화 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는 선거 때 표를 얻으려고 한 것', '전광훈 목사가 우파진영을 천하통일했다', '4·3사건 기념일은 격이 낮다'는 발언 등으로 징계 절차가 개시됐다.

태 최고위원은 '제주 4·3은 북한 김일성 지시'라는 발언,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 관련 'Junk(쓰레기) Money(돈) Sex(성) 민주당. 역시 JMS 민주당'이란 내용의 SNS 글 게시,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논란을 부른 '녹취 유출 파문' 등이 징계 사유다.

김 최고위원은 소명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제게 소명을 요구한 3가지 주제에 대해 짧게 저의 입장을 설명했다"며 "질문과 답변의 시간이 있었고 마지막으로 제 말씀을 간단히 드렸다"고 말했다.

자진사퇴설에 대해선 "자진사퇴 이야기를 어느 누구에게도 들어본 적이 없다"며 "그런 이야기를 직간접적으로 들은 적이 없다. 이 자리에서 처음 들었다"고 부인했다.

태 최고위원도 사퇴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징계 결과에 대해 재심을 청구할 계획이냐는 물음에는 "결과를 예단해 그걸 가지고 저의 행보에 대해 미리 말씀드리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