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포토타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박옥선 할머니 100세 축하연 개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포토타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박옥선 할머니 100세 축하연 개최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포토타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박옥선 할머니 100세 축하연 개최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기기 알림 설정이 꺼져있어요.
중앙일보 앱 알림 허용을 위해
알림 설정 페이지로 지금 이동 하시겠어요?

설정 > 알림 > 중앙일보에서 알림을 허용해주세요.

알림 허용

오늘의 국내 주요 뉴스 사진(전송시간 기준)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업데이트합니다.

오후 4:00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박옥선 할머니 100세 축하연 개최

어버이날인 8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효 잔치'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이 매년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할머니들의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하는 행사로 이날 행사는 올해 100살을 맞은 박옥선 할머니의 '상수(上壽)'를 축하하는 잔치를 겸해 더욱 뜻깊은 자리였다. 현재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총 240명이며, 이 중 231명이 사망해 생존자는 9명뿐이다. 박 할머니는 생존자 중에서 나이가 가장 많다. 나눔의 집에는 박 할머니를 비롯해 이옥선(96)·강일출(95) 할머니 등 생존자 3명이 생활하고 있다. 1924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난 박 할머니는 17살 때 중국 헤이룽장성으로 끌려가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되는 등 4년간 고초를 겪었고, 1945년 해방 후에도 중국에 머물다 2001년 귀국한 뒤 2003년 국적을 회복했다. 이날 '2023 어버이날 행사 및 박옥선 어르신 상수연 잔치'에서 이용수, 박옥선, 강일출, 이옥선 어르신(앞줄 셋째부터)들과 나눔의집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뉴스1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3:30

'사랑해孝 고마워孝 그리워孝' 부산 연제구 어버이날 행사 열어

'사랑해孝 고마워孝 그리워孝' 어버이날 행사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부산 연제구노인복지관에서 열렸다. 이날 어린이들이 참석한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전달하고 있다. 복지관 측은 카네이션 전달과 더불어 어린이와 초대가수 등의 공연을 선보이고, 어르신들에게 점심 식사를 대접했다. 또,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어르신 500여명의 경우 자택을 직접 방문해 카네이션과 음식을 전달했다.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오후 2:00

닷새 동안 이어진 폭우에 한라산 백록담에 가득찬 물

8일 푸른 하늘 아래 한라산 백록담에 물이 만수 수위까지 들어차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어제(7일)까지 닷새 동안 한라산 삼각봉에는 누적 1035.5㎜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윗세오름에도 641㎜의 많은 비가 내렸다. 한라산 백록담은 보통 600㎜ 정도의 비가 내리면 만수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라산은 전형적인 산정 화구호로 둘레기 1700m에 이르지만 화산 지형 특성상 물빠짐이 좋아 만수가 되더라도 며칠 지나지 않아 물이 빠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1:30

기시다 일본 총리, 귀국길 오르며 "尹과 신뢰관계 강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박 2일 간의 한국 방문일정을 마치고 8일 오후 일본으로 돌아갔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취임 이후 첫 방한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기 직전 "윤석열 대통령과 신뢰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서울에서 취재진에 "전날 윤 대통령 관저에 초대받아 개인적인 것을 포함해 (윤 대통령과의) 신뢰관계를 깊게 할 수 있었다고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1

뉴스1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11:00

오늘은 어버이날, 무료급식소 찾은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어버이날인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원각사 주지 원경스님과 민일영 전 대법관이 무료급식소를 찾은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있다. 원각사는 해마다 이곳 무료급식소를 찾는 어르신들에게 어버이날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있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10:00

"마약 깨끗하게 쓸어내 달라" 대검, 마약범죄 근절 대책회의 개최

이원석 검찰총장은 8일 대검찰청에서 전국 18대 지방검찰청 마약범죄 전담부장검사, 마약수사과장들과 함께 ‘마약범죄 근절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국 마약범죄 전담 검사들은 최근 마약범죄 정보와 수사사례를 공유하고, 기관 간 공조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이 총장은 “과거엔 마약범죄가 특정 계층이나 직업군에 국한된 범죄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국민 일상 속으로 깊이 파고들었다”며 “아편에 찌든 국민을 구하기 위해 밀수입을 막으려다 제국주의 열강의 반식민지로 전락했던 중국 근대사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어 “검찰은 1989년 대검찰청에 마약과를 창설하고 전쟁을 치르듯 강력하게 수사해 20년이 넘도록 마약청정국 지위를 유지했다”며 “지난 몇 년 사이에 급격하게 마약이 일상 깊숙이 침투하는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이 국민을 마약으로부터 지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며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를 중심으로 모든 검찰 구성원이 합심하고, 경찰·해경·관세청·식약처·지자체·민간단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이 땅에서 마약을 깨끗하게 쓸어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9:30

'김포골병라인' 개선될까? 대체 노선, 전세 버스 운행 시작

경기도와 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를 8일부터 32회 추가 투입한다. 출근 시간대 3~6분 간격 배차로 시민들의 버스 이용이 한결 쉬워질 전망이다. 경기도는 김포시민들의 편안한 직행 전세버스 이용을 위해 서울시, 버스업체와 협의를 신속히 마무리해 8일 오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70번 버스 노선의 3~6분 간격 운영이 가능해졌다고 4일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 4월 18일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특별대책’ 발표하면서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직행 전세버스를 투입해 배차간격을 현행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 70번 버스는 걸포마루공원에서 출발해 걸포북변역, 풍무역, 고촌역, 개화역을 경유한 뒤 김포공항역에서 운행을 종료해 김포골드라인 대체 역할이 기대되는 노선이다

김포골드라인에 투입된 전세 버스. 뉴스1

김포골드라인에 투입된 전세 버스. 뉴스1

뉴스1

뉴스1

8일 김포골드라인 이용 시민들. 뉴스1

8일 김포골드라인 이용 시민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