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한·일회담에 “윤석열, 역사를 내다 판 대통령”…與 “국익 자해행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대표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대표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7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윤 대통령은 역사를 외면한 대통령, 역사를 내다 판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정상회담 직후 논평을 내고 “역사성을 망각한 윤 대통령의 오늘 망언은 희대의 굴종 외교”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한·일 확대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양국이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을 위해 한 발자국도 내디딜 수 없다’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강하게 반발한 것이다. 강 대변인은 기시다 총리와 관련해서도 “반성과 사과 역시 없었고, 강제성에 대한 인정 또한 없었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양국 외교 복원의 전제가 우리 역사의 포기여야 하느냐”며 “누가 윤 대통령에게 강제 동원을, 위안부 문제를, 우리의 아픔을 퉁치고 넘어갈 자격을 주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 앞에서 일본을 입장을 대변하는 대통령을 보는 우리 모습은 참으로 참담하고 허망하다”고 비판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지 시찰단 파견에 양국의 합의한 데에도 “오히려 오염수 방류를 위한 명분만 쌓아주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고 했다.

앞서 이재명 대표도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간도 쓸개도 다 내주고 뒤통수 맞는 굴욕외교가 다시는 반복돼선 안 된다”며 각을 세웠다. 그는 “국격을 훼손하는 호갱 외교,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윤 대통령께서는 대일 굴종 외교를 바로 잡을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국익을 챙기는 데 만전을 다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강제 동원 해법 원점 재검토 ▶과거사에 대한 일본 총리의 직접적이고 분명한 사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강력한 경고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번 주부터 국회에서 관련 상임위 개최를 촉구하며 이슈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외통위·국방위·법사위·운영위 등 4개 상임위는 이번 달 안에 무조건 열겠다는 입장”이라며 “한·미 회담과 한·일 회담에서 도출된 경제·외교 성과에 대해 분명한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외교통일안보자문회의와 대일굴욕대책위원회 같은 당내 기구도 총동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윤재옥 원내대표가 지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윤재옥 원내대표가 지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여당은 민주당이 외려 국익을 해치고 있다고 반발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재를 뿌리는 민주당의 태도는 심히 유감”이라며 “당파적 이익을 위해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한·일 정상회담까지 정쟁과 선동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명백한 해국(害國)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우택 국회부의장도 “민주당이 반일 몰이, 국익 자해행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민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이 할 일은 국민을 기만하는 ‘대국민 반일 가스라이팅’이 아닌, 국익을 위해 초당적 자세로 정부와 협력하는 것임을 상기하라”고 했다.

한편, 국회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의원은 8일 기시다 총리와의 만날 예정이다. 연맹 회장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과 간사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참석한다. 기시다 총리는 앞서 연맹 소속인 정진석·김석기·성일종 국민의힘 의원과 윤호중·김한정 민주당 의원에게 면담 초청장을 보냈다. 연맹 소속 의원은 통화에서 “의제 등을 놓고 여야 입장 차이가 커, 정 의원과 윤 의원만 참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