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 들어주던 예쁜 언니, JMS였다"…180만 유튜버의 폭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튜버 효진조 영상 캡처

유튜버 효진조 영상 캡처

180만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유튜버가 10년 전 기독교복음선교회(JMS)로부터 포교 당했던 경험을 공개했다.

유튜버 ‘효진조’는 지난달 27일 올린 영상에서 “JMS에 3개월 동안 당했다. 무려 10년 전 이야기”라고 밝혔다.

효진조는 “(JMS가) 고민이 많은 20대 초반 친구들, 그리고 여자를 타깃으로 접근한다고 하더라”며 자신도 20살 때 전봇대에 붙어있던 ‘대학생이면 무료로 할 수 있다’는 내용의 취미반 모집 전단을 보고 JMS와 연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패션에 관심이 많아 옷 만드는 대외 활동을 하고 싶다고 신청했더니, 포트폴리오와 같은 입사지원서 같은 걸 제출하고, 면접도 봐야 한다고 했다”면서 “(면접장에 갔더니) 정말 다양한 여자 대학생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면접에서 합격한 효진조는 한 달 동안 옷 패턴 뜨는 법, 바느질하는 법 등을 배웠으며 한 달 차에 선생님 중 한 명인 A씨가 자신에게 친언니만큼 다정하게 접근을 해 왔다고 전했다.

A씨는 효진조가 정확한 진로를 정하지 못했다며 고민하자, “인맥이 좋으니 꿈을 찾아주겠다”며 주변인들을 소개해주고 자주 연락하면서 효진조의 고민을 들어줬다고 한다.

JMS 정명석 조력자 기소 관련 대전지검 브리핑 자료

JMS 정명석 조력자 기소 관련 대전지검 브리핑 자료

효진조는 그러던 어느 날 모델 같은 여성이 진행한 강의를 듣게 됐다. 그는 “키도 엄청 크고 연예인처럼 생긴 예쁜 분이었다”며 “그분이 자기 인생에 관해 얘기하면서 ‘멘탈을 잘 잡는 게 중요하다’고 하더라. 그러면서 정신건강 수련에 대한 얘기를 하더라. 그때부터 뭔가 (느낌이) 싸했다”고 했다. 이어 “갑자기 ‘하나님’(이야기)이 나오더라”며 “서서히 교주님과 나의 만남이 가까워지고 있는 거였다”고 말했다.

효진조는 수업 프로그램 중 모델 재능 기부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가보니 모델 회사처럼 키 크고 젊은 사람들이 워킹을 하고 있었던 모습도 봤다고 설명했다.

춤, 노래를 배우고 싶어 했던 효진조는 또 다른 프로그램을 소개받았고, 그곳에서 면접을 봤다고 밝혔다. 춤과 노래는 물론 연기까지 시킨 면접관들은 이후 그에게 남자친구가 있냐고 물었다고 한다.

효진조는 “남자친구가 군대에 있어서 하루에 한 번씩은 전화한다고 했더니, 여기를 들어오려면 남자친구가 있으면 안 된다면서 갑자기 내일부터 휴대전화를 정지 시키라고 하더라”며 “아무도 연락하면 안 되고, 여기에 딱 집중해야지 진로를 찾을 수 있다고 했다. 그때 머리부터 발끝까지 소름이 돋았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후 황급히 자리를 빠져나왔다면서 “정신을 차리고 주변을 보니 교주님처럼 보이는 사진과 성경도 아닌 이상한 구절들이 있는 걸 발견했다. 그 뒤로 A씨를 바로 차단했고, 무서워서 번호도 바꿨다”며 “요즘 떠들썩해서 보니 딱 JMS 수법이더라. 지금 생각해 보니까 (모임에 있던 사람들이) 전부 다 여자였다. 젊고 정신적으로 불안한 사람을 노리는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