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돈봉투’ 의혹 송영길 전 보좌관 소환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3일 송영길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모씨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날 오전 박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박씨는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에게서 6000만원을 받은 뒤, 이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부총장은 박씨에게서 받은 6000만원을 윤관석 의원에게 건넸고, 윤 의원은 이를 다시 민주당 의원 10여명에게 전달했다고 검찰은 영장에 기재했다.

박씨는 비슷한 시기 강 회장에게서 또 다른 현금 1000만원을 건네받아 이 전 부총장에게 전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 돈은 지역상황실장들에게 뿌려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윤관석 의원이 지난달 13일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모습. 뉴스1

윤관석 의원이 지난달 13일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모습. 뉴스1

검찰은 박씨가 송영길 전 대표의 최측근인만큼 돈봉투 살포 사실을 송 전 대표에게 보고 했는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검찰은 박씨가 돈봉투 살포를 지휘할만한 위치에 있지는 않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송 전 대표의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 자금을 송 전 대표 경선 캠프로 이전하는 데 관여했을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박씨는 기본적으로 의원 등에게 뿌려진 수천만원을 뿌린 공범으로 보고 있다”며 “박씨의 먹사연 연루 가능성은 확인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박씨와 강래구 회장 등 사건 연루자들은 강래구 회장→박씨→이정근 전 부총장→윤관석 의원으로 돈이 전달됐다는 검찰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들은 박씨와 강래구 회장의 사이가 나빠 돈을 주고 받을 관계가 아니라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씨는 강래구 회장과 이정근 전 부총장과의 관계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이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박씨 외에 송 전 대표의 경선캠프에서 전남지역 본부장으로 활동한 서모씨, 송 전 대표의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수행비서를 맡은 현직 인천시의원 문모씨를 각각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 송 전 대표측 증거인멸 의심

검찰은 박씨 등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자금 조성과 전달 과정을 재구성한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송 전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특히 송 전 대표가 저장된 연락처, 통화내역, 문자메시지 등이 없는 초기화된 휴대전화를 검찰에 제출하는 등 각종 증거를 없애고 있다고 의심 중이다.

송 전 대표는 지난 2일 자진출석이 무산된 뒤 기자들과 만나 먹사연 사무실 컴퓨터 하드디스크 삭제·교체 정황을 묻는 질문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말했듯이 검찰에 수사권이 있으면 저희는 방어권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