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20년 '금단의 땅' 시민 품으로…'용산어린이정원' 모레 개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한미군으로부터 돌려받은 용산공원 반환부지 일부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오는 4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재탄생한다. 1904년 한일의정서 체결 후 일본군이 주둔했고, 광복 이후 지금까지 미군기지로 활용된 '금단의 땅'이 약 120년 만에 일반에 개방되는 것이다.

2일 서울 용산구 '용산어린이정원'의 전망언덕에서 바라본 대통령실 청사.   정부는 용산 미군기지 반환 완료 후 추진 예정인 90만평 규모의 '용산공원' 정식 조성에 앞서 대통령실 앞마당 반환부지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해 대통령 취임 1주년 앞둔 오는 4일 국민에 개방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2일 서울 용산구 '용산어린이정원'의 전망언덕에서 바라본 대통령실 청사. 정부는 용산 미군기지 반환 완료 후 추진 예정인 90만평 규모의 '용산공원' 정식 조성에 앞서 대통령실 앞마당 반환부지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해 대통령 취임 1주년 앞둔 오는 4일 국민에 개방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일 보도자료에서 용산 미군기지 반환 완료 후 추진 예정인 약 90만평 규모의 '용산공원' 정식 조성에 앞서 대통령실 청사 앞부분 반환부지 약 30만㎡(9만 평)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함께 국민과 소통 접점을 넓히는 한편 용산 기지의 반환 성과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기 위해 1년간 (정원 조성) 준비를 거쳤다"며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아 명명했다"고 설명했다.

용산어린이정원 조감도. 연합뉴스

용산어린이정원 조감도. 연합뉴스

용산어린이정원은 장군 숙소와 잔디마당, 전망언덕, 동쪽 스포츠필드로 구성됐다. 기존의 미군기지 특색을 최대한 살리면서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다양한 여가 공간을 추가로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인근 전시관에서는 용산어린이정원 개방을 기념하는 미디어아트 기획전 '온화'가 개최된다. 이웃한 '용산서가'는 어린이용 책을 갖춘 작은 도서관이다.

카페 '어울림'은 잔디마당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이다. 탄소 저감 원두를 사용하고 발달장애인이 제작한 간식을 판매하는 한편, 용산 지역 청년 카페와 협업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잔디마당 지역은 과거 4곳의 미군 야구장을 정비한 공간으로, 서울 도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2만 평 규모의 잔디밭이 펼쳐진다.

전망언덕에서는 정원 전체는 물론, 남산과 용산 도심, 국립중앙박물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가장 높은 곳에서는 윤 대통령이 근무하는 대통령실 청사를 가까이 볼 수 있다.

정원 동쪽 스포츠필드에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 전용 야구장과 축구장이 들어선다. 이곳에서는 정원 개방과 함께 대통령실 초청 전국유소년야구대회와 축구대회가 개최된다.

이곳을 방문하려면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기존 방문 기록이 있다면 별도의 절차를 거쳐 즉시 입장도 가능하다.

서울 용산구 '용산 어린이 정원' 잔디마당 가로수길.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서울 용산구 '용산 어린이 정원' 잔디마당 가로수길.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는 부지 특성 등을 고려해 환경 모니터링을 면밀히 시행했다"면서 "지난해 9월과 11월, 올해 3월 실내 5곳, 실외 6곳에 대해 공기 질 측정 방식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했고, 주변 지역 4곳과도 비교 측정해 안전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에 임시 개방된 전 지역에 걸쳐 15㎝ 이상 흙을 덮은 뒤 잔디 등을 심거나 식생 매트 설치, 유류 저장탱크 제거 등 기존 토양과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는 추가 안전 조치를 취했다"고 부연했다.

용산어린이정원 개방을 계기로 기자단과 이날 오찬을 가진 윤 대통령은 "비판도 격려도 받다 보니 벌써 1년이 왔다"며 "나라와 사회를 바꾸기 위한 열망에서 정권 교체가 이뤄졌는데, 과연 우리 사회가 얼만큼 따뜻하고 정의로우며 공정해졌는지, 안전은 얼마나 확보됐는지 등을 돌아보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내년에는 변화의 속도가 느린 부분은 속도를 더 내고, 방향을 수정해야 할 부분은 수정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용산구 '용산어린이정원'.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서울 용산구 '용산어린이정원'. 대통령실사진기자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