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환영식 이 발언 때 박수 터졌다…바이든·해리스도 갈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국빈 방문 공식 환영식에서 두 차례 박수갈채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환영사에 이어 답사를 했다.

윤 대통령은 "존경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님, 질 바이든 박사님, 그리고 귀빈 여러분. 저는 어제 조 바이든 대통령님, 그리고 질 바이든 박사님과 함께 내셔널 몰에 있는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에 다녀왔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그곳에서 '우리는 전혀 알지 못하는 나라, 만난 적 없는 국민을 지키기 위해 국가의 부름에 응한 우리의 아들과 딸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비문을 봤다"며 "왜 그들은 알지 못하는 나라, 만난 적 없는 국민을 위해 목숨을 바쳤을까. 그것은 바로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환영사를 마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환영사를 마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윤 대통령은 “한미 동맹은 자유를 위한 투쟁의 결과 탄생한 혈맹"이라며 "한미 동맹은 이익에 따라 만나고 헤어지는 거래 관계가 아니다. 한미 동맹은 자유라는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가치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이 발언이 끝나자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비롯한 미국 주요 인사들은 박수갈채를 보냈다. 윤 대통령 옆에서 답사를 듣던 바이든 대통령도 박수를 보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좌중을 향해 미소를 지으며 가볍게 고개를 숙였다. 그러고선 다시 발언을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정의로운 동맹이다. 한미동맹은 세계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한 글로벌 동맹"이라며 "한미동맹은 미래로 나아가는 동맹이고, 행동하는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동맹의 70년 역사를 되돌아보고 동맹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기 위해 여기 왔다"며 "그리고 자랑스러운 동맹 70주년을 동맹국 국민들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해 여기에 왔다"고 했다. 그러자 좌중에선 또다시 박수가 나왔다.

윤 대통령은 "다시 한번 국빈으로 초청해주신 바이든 대통령님, 질 바이든 박사님, 그리고 미국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답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공식 환영식을 마친 뒤 회담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양 정상은 회담을 마치는 대로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